수산물 유통의 중심이었던 도매시장의 거래량이 10년 이상 계속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수산물 유통 시장의 양대 산맥 중 하나인 가락동 시장 강동수산(주)에서는 지난 1996년 18만4954톤에서 지난해 12만1150톤으로 거개량이 30%정도 감소됐다.
노량진수산(주)에서 거래된 물량도 지난 2001년 11만6951톤에서 2003년 10만5200톤으로 떨어지더니 지난해에는 9만8102톤을 기록해 좀처럼 회복의 기회를 찾지 못하고 있다.
위판실적도 급격하게 줄고 있다.
산지 최대 수산물유통의 중심이었던 부산공동어시장의 위판실적이 10년전 보다 29만톤 이상 줄어들었다.
부산공동어시장이 발간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1996년부터 지난해까지의 위판실적이 매년 줄어들어 10년전 보다는 위판량이 29만톤, 위판금액은 1043억원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판부진은 특히 2000년대 들어서면서부터 심각해졌다.
2001년 30만1280톤을 기록한 이후 위판고가 좀처럼 30만톤의 벽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최근 국내경기 위축으로 내수부진이 계속되면서 수산물 도매시장은 최악의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할인업체의 확산으로 도매시장은 활력을 잃어 경쟁력이 취약한 품목들은 도매시장 반입물량이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떨어지는 기현상을 빚고 있다.
백화점마저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며 극심한 정체를 경험했다.
반면 수산물대형유통업체에서는 건재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아니 오히려 승승장구하고 있다.
이마트 매출은 2004년 2800억원대를 기록하더니 지난해는 3300억원대를 기록하면서 수산물 도매시장의 매출액 수준을 뛰어넘는 기염을 토했다.
수산물 유통업체들이 이같은 실적을 올린데는 급변하는 유통환경 속에서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 스스로 다양한 변화를 시도한데 따른 것이다.
# 기존의 상식을 뒤짚는 새로운 판로를 개척한다.
수산물 유통업체들은 가격과 품질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수산물 원료 확보를 위해서라면 바닷속이라도 뛰어들 태세다.
신세계 이마트에서는 지난해부터 북한으로부터 ‘큰구슬우렁이살’, ‘피뿔고동살’ 등 패류를 수입해오고 있다.
북한산 패류는 중국산에 비해 품질이 우수하고 무엇보다 가격 경쟁력이 있기 때문이다.
마진석 이마트 수산팀 바이어는 “북한에서 주로 수입하고 있는 생선은 패류종류로서 개조개, 북방대합, 비단조개, 돌조개, 참조개 등이 있다”고 전했다.
마 바이어는 “북한산 수입 수산물이 국내산이나 다른 나라의 수입품에 비해 가공이나 처리기술이 좀 거친 경향이 있으나 국내산 패류의 경우 생산량이 현저히 떨어져 원료 확보를 위해 판로를 개척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북남교역을 통해 북한과 온라인으로 수산물을 직접 주고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이마트는 원양업체와도 직접 거래해 싱싱한 제품을 공급받고 있다.
푸른물이 넘실대는 대서양, 태평양 한 가운데서 잡은 펄떡이는 생선을 바로 급속냉동처리한 원양산 수산물을 직접 거래하는 것이다.
수산물 유통에서 대형할인점과 원양선사가 직거래 하기는 처음으로 알려졌다.
원양업체와의 직거래라는 유통파괴를 통해 가격도 대폭 낮췄다.
유통업체 입장에서는 원양업체에서 1차도매업자, 2차도매업자로 이어지는 기존의 중간 유통 단계를 ‘툭’ 잘라내 20~30%이상 낮은 가격으로 품질 좋은 동태를 공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홍덕 이마트 신선식품수산팀과장은 “원양업체인 인성식품과의 직거래를 통해 동태, 생태, 긴까이석태(침조기)등을 거래해 전국 주요매장에서 판매중이며 오징어와 은대구 등도 같은 방식으로 매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생선에 처음으로 ‘맞춤’ 개념을 도입했다.
한 마리 1000~2000원 정도하는 서민의 대표생선 동태를 명품화 하기 위해 원양업체에서 제일 맛있는 시기에, 알배기 명태만 한 마리씩 개별 포장하는 조건을 맞춰준 것이다.
기존엔 상자당 20~30마리씩 뭉쳐 얼려있는 동태를 한 마리씩 떼어내는 과정에서 생선살이 손상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이제는 맞춤 서비스를 도입한 개별 포장된 동태가 명품 취급을 받고 있다.
이 과장은 특히 “마리단위로 포장까지 완료해 거래하기 때문에 수산물의 신선성과 편리성 두 가지를 모두 만족할 수 있어 효과적”이라고 평했다.
원양선사를 통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