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제주지역본부(본부장 현홍대)가 읍면지역에 있는 지역주민생활권에 있는 점포망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행정서류 발급서비스를 실시하는 등 지역주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농협에서 처리하는 행정민원의 종류로는 호적등·초본, 제적부 등·초본, 토지(임야)대장, 지적도(임야도)등본, 지방세납세증명, 지방세세목별과세(납세)증명, 농지원부공장등록증명,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 개별공시지가 확인, 토지이용계획 확인 건축물대장 등 16종에 이르고 있다.

특히 도내 지역농협 본점 및 지점에서 취급하고 있고 농업인 조합원에 대해서는 발급비용 및 수입증지대를?받지 않고 무료로 발급해 주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 행정서류 대행실적은 9월말 현재 2만1877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096건 증가한 것으로 행정민원 교부에 따른 인기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에도 2만3956건의 행정서류 발급을 대행하고 발급수수료 3300만원을 무료로 지원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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