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수산물 수요는 어패류의 가격, 소비자의 소득, 연령, 가족 외식 증가 등에 의해 변화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저렴한 가격의 양식수산물이나 수입수산물이 수산물 소비증가의 주요 원인이었고 1990년까지는 소득증대에 의해 수산물 소비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그러나 1990년 이후 일본 경제가 불황의 늪에 빠지면서 수산물 수요구조도 변화를 가져왔다.
이 기간동안 소득이 감소했고 디플레이션이 진행돼 가격이 내려가도 소비가 늘지 않는 현상이 일어났다.
일본의 수산물 수요변화를 연구하는 관계자는 “일본수산물이 최근 15년간 계속 감소하는 원인은 수산물 가격, 소득, 대체요인 이외에도 연령구조의 변화와 핵가족화 독신세대 증가 등이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가격에 의한 변동 요인
일본에서의 수산물 소비량은 1980년대만 하더라도 연간 7만 7000여톤에 달했다.
수산물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수요량이 증가하는 양상을 띤 것이다.
장기적으로 양식수산물의 생산성이 높아지면서 저렴한 가격으로 거래돼 수요량 증가에 영향을 미쳤고 수입수산물 또한 엔고에 의해 저렴한 가격으로 거래되면서 수요량 증가에 일조했다.
그러나 1990년 이후 일본 경제가 침체기에 접어들어 가격이 내려갔음에도 불구하고 수산물 수요량은 계속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연령에 따른 요인
일본의 수산물 수요변화의 특징으로 연령에 따른 변화를 들 수 있다.
일본의 연령별 어패류 소비량은 연령 증가에 비례해 50대에 와서는 최고에 달했다.
반면, 육류는 20세 무렵에 가장 많이 소비되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이러한 어패류의 고령기 수요증대형 소비구조에 의해 소년기에 어패류를 섭취한 경험이 적으면 어른이 되어서도 어패류 증대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어런 시절 수산물을 경험해볼 수 있는 정책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장기적인 시점으로 일본인이 어류식품에서 멀어지지 않도록 다양한 어류식품보급활동이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한 예로 학교에서 단체급식을 통한 ‘어류식품’의 섭취를 높여나가는 등 다양한 어류식품보급 활동이 이뤄지고 있다.
#외식산업 증가도 원인
가족구성변화가 수산물 유통에도 변화를 일으켰다.
세대의 핵가족화와 독신화가 진행되고 이와 함께 식사가 산업화의 형태를 띠면서 소비자들은 생선을 소매점에서 통째로 사는 일이 점점 줄어들었고 외식이나, 중식(도시락, 조리식품)등의 구입이 증가한 것이다.
이처럼 외식산업이 증가하면서 수산물 수요도 크게 변화하게 됐다.
일본 가족구성 동향을 살펴보면 1980년 평균 3.22명에서 1990년 3.05명에 이어 2000년에는 2.76명까지 감소했다.
이렇게 20여년 동안 일본의 평균적인 세대 규모는 20%가량 축소한 것이다.
일본은 이처럼 세대규모가 축소됨에 따라 가정내의 요리담당자가 점차 사라지고 가정식에서 규모의 경제(소량조리이므로 시간과 비용이 들어감)가 성립하지 않게 되면서 점차 외식산업이 발전하게 된 것이다.
독신세대도 증가했다.
일본에서는 1980년대 독신세대수가 약 640만이었는데 1990년에는 845만으로, 이어 2000년에는 1099만이 되어 최근 20년 동안 1.4배 증가했다.
일본 수산물 유통업자들은 독신세대라 해도 구성원이 학생이나 젋은 샐러리맨, 독신여성 직장인, 독거노인 등 그 구성 내용이 다양하다고 보고 이들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수산물을 끊임없이 개발해내고 있다.
이처럼 외식·중식 산업이 비약적으로 전개되고 핵가족화와 독신세대의 증가 등이 수산물 유통체계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데 가장 큰 특징은 외식산업과 조리식품을 만드는 산업이 활발해졌다는 것이다.
현재 일본에서는 슈퍼나 편의점 등에서 다양한 도시락이나 일인용 반찬, 조리식품 등이 판매되고 있다.
#수산물 수요변화에 따른 원료구매의 변화
일본의 수산물 수요변화에 따라 원료 구입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일본 수산물 수요의 특징을 살펴보면 동종어류를 대량으로, 같은 품질과 사이즈로, 정기적이고 안정적으로, 일정한 가격으로 구매하길 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같은 원인으로 일본에서 대부분 소비되고 있는 수산물은 연안에서 잡히는 소량다품종 어류들이 주목받지 못한 채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수입양식 어패류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일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어패류는 수입수산물로는 연어, 냉동참치, 냉동 새우 등이고 자국내 생산되는 양식방어, 잿방어, 양식도미 등도 많이 소비되
- 기자명 신성아
- 입력 2006.12.20 10:00
- 수정 2015.06.28 23:46
- 댓글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