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순 농협전남지역본부장은 지난한해동안 활력이 넘치는 농업, 경쟁력 있는 농업으로 발전하기 위해 팔을 걷어 부치고 도내 영농현장을 구석구석 쫓아다녔다.
그는 특히 농가실익 향상에 초점을 맞춰 농가경제 회생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 모든 역량을 쏟았다.
실제로 농촌현장 위주의 농정활동을 활발히 펼쳐온 그는 탁월한 지도력과 경영능력을 발휘해 지난 1년 동안 전사적인 농촌사랑운동을 비롯해 전국 12개 우수브랜드 쌀 4년 연속 최다선정, 국내최초 지리산 순한한우 펀드개발, 상호금융예수금 10조원 돌파 등 굵직굵직한 경영성과를 냈다.
박 본부장으로부터 그간 추진해 온 경영전략을 들어본다.
#농촌사랑운동 추진사항 및 성과는.
“농촌사랑을 범국민적으로 승화시켜 농촌에 활력을 불어 넣고자 사명감을 갖고 새농촌 새농협운동을 펼쳐왔다. 농촌사랑운동차원에서 1사1촌 자매결연 1700여건을 성사시켜 도시와 농촌이 하나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지난해 이들 자매결연 마을에 모두 28억원을 지원했다. 이중 11억원은 1사1촌 자매결연 교류촉진을 위해 자매결연 마을에 지원했다. 14억원은 이들 자매결연업체 임직원이 농촌마을을 방문해 편안한 휴식과 지속적인 교류가 이뤄지도록 하기 위해 최신 숙박시설과 취사장, 샤워장, 마을주차장 등의 편의시설자금 40개 마을에 지원했다. 3억원은 곡성군 봉조리 현조마을을 자매결연 시범마을로 지정하고 농촌관광에 권위있는 연구소와 컨설팅 계약을 맺고 3개월간의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지원했다.

#전남쌀 우수브랜드 4년 연속 전국제패에 대해
“전국 우수브랜드쌀 중 전남지역의 5개 브랜드 쌀이 선정돼 4년 연속 전국 최고의 쌀로 평가받아 전남쌀이 전국 제1미로 확실히 자리매김 했다. 해남 옥천농협 ‘한눈에반한쌀’ 나주 남평농협 ‘왕건이탐낸쌀골드’ 동강농협 ‘드림생미’ 영광 백수농협 ‘사계절이사는집’ 강진농협 ‘프리미엄호평’이 전국 12대 우수브랜드쌀로 선정됐다.
특히 해남 옥천농협 ‘한눈에 반한쌀’이 당당히 1위를 차지하며 4년 연속 12대 브랜드에 선정돼 러브미(Love米)인증서를 획득한 대한민국 단 하나의 대표브랜드로서 전남쌀의 고품질의 명성을 다시한번 입증했다.”

#축산물 브랜드 파워 확대 및 지리산 순한한우 펀드 개발 사업은.
“체계적인 사양관리를 통한 품질 고급화시킨 전남 한우 대표브랜드인 ‘지리산 순한한우’와‘함평천지한우’가 얼굴있는 명품브랜드로 전국에 명성을 날렸다. 또 지난해 전국 축산물 경진대회에서는 ‘지리산 순한한우’가 최우수상을 ‘함평천지한우’는 위생안전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지리산 순한한우’는 지난 2005년부터 롯데마트와 롯데슈퍼 및 롯데백화점에 독점 공급해 지난해의 경우 3300마리를 납품하는 등 총 4000마리를 브랜드육으로 출하해 280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으며, ‘함평천지한우’는 농협유통 등에 960마리를 납품, 60억원의 매출을 올려 농가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농협전남본부는 지난해 9월 ‘지리산 순한한우’ 브랜드사업단, NH투지증권, 미래에셋증권과 한우펀드사업을 추진키로 양해각서를 체결한 후 국내 최초로 농축산물 실물펀드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함에 따라 국내 간접투지시장에 새로운 장을 열었다. 제1호 한우펀드는 80억원 규모로 조성해 지난해부터 송아지 1600여마리를 입식을 시작하는 등 안정적 출하물량을 확보했다.”
#연합사업단 운용에 대해
“농산물 공동판매사업을 광역화하고 전남농산물 가격 10% 더받기 운동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도단위 광역 연합사업단을 설치해 유통사업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이를 위해 지난해 12월초 도단위 연합브랜드 ‘햇뜻’을 개발, 출하식을 가졌으며 앞으로 품목별로 전략적인 마케팅활동을 펼쳐 전남농산물의 가치를 인정받을 구상이다. 도단위 공역 연합사업을 조기에 정착시켜 전남농산물의 판로를 열고 농가소득에 도움이 되도록 힘쓰겠다.”
#상호금융예금 10조원 돌파 성과는.
“제2금융권으로서 업무영역 제한과 어려운 농촌경제 여건에도 불구하고 10조원을 달성한 것은 고객감동을 주는 친절서비스 운동을 지속 전개하고 지역주민과 조합원들이 우리 조합이라는 공감대 형성, 지난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안전한 금융기관으로서 이미지 구축, 예금자보호를 위한 안전장치 운용 등 고객의 신뢰를 바탕으로 신용업무를 추진한 결과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