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는 내년도 지도사업부문을 어업인 교육서비스를 확대하고 여성 어업인들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등 어업인 삶의 질 향상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특히 예산에서 어업인 피해지원비를 3억에서 10억원으로 늘려 지원할 계획이다.

장두시 회원지원부장은 “지도사업부문이 내년에는 올해보다 윤택한 수산인 삶의 질 향상과 수산업 경쟁력 제고, 수협의 조화로운 발전 등을 위해 보다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어업인상 수상자 해외연수, 어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여행 바우처제 실시를 비롯해 신규사업에 28억원을 지원하는 등 어촌 고령화 따른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젊은 어업인들이 어촌에 정착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2007년도 지도사업부문이 펼치는 세부 사업계획을 살펴본다.

#어업인 삶의 질 향상을 통한 수산의 푸른 미래 창조

수협은 어업인이 원하는 내용의 맞춤교육을 실시하고 회원조합 최고 경영자와 비상임이사 등을 대상으로 특별과정을 운영하는 등 어업인 교육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어촌과 도시 간 교류사업 지원을 통해 어촌사랑 주부모임을 활성화시키고, 여성 어업인의 권익신장을 도모하기 위해 주부대학 등 여성 어업인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젊은 어업인력의 어촌 정착 유도를 위해 올해부터 2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어촌총각 장가보내기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어촌에서 일하는 외국인의 사기 진작을 위해 외국인 선원 복리후생비용을 지원하고 어촌지도자 발굴 육성을 위한 수산장학금도 계속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수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수산자원 조성

회원조합의 수산자원 조성 활성화를 위해 조합 당 사업비(1억 5000만원)의 80% 이내에서 최고 5000만원까지 수산종묘 방류사업을 지원한다.

3월부터 10월까지 불가사리 특별 구제기간을 설정 운영해 1억원 범위에서 구제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의 폐어구 수매사업과 연계한 쓰레기 집하장 시설사업비로 조합 당 1000만원 이내에서 전액 지원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일반 스쿠바 회원등과 연계해 마을어장 정화사업을 펼치고 적조 및 수산피해 예방지도도 강화해 나간다.

#경영지원을 통한 수협의 조화로운 발전

회원조합 직원의 정년단축 임금청구 소송 건에 대해 1억 5000만원 범위 내에서 소송비용을 보조하고, 회원조합 경비와 통신사용료 징수제도를 폐지하고 중앙회가 연 11억원을 부담할 계획이다.

특히 2005년 7월 수협법 개정으로 조합 임원 선거에 대한 규정이 강화됨에 따라 개정 수협법 중심의 조합 선거업무 편람을 발간해 보급한다.

아울러 본회 변호사와 공인회계사를 활용한 ‘법률·세무상담 전담팀’을 운영해 어업인을 위한 법률·세무상담 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고 조합원 출자배당금 비과세업무의 효율적 처리를 위해 전산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어촌사회 소득증대 프로그램 지원

수협 지도사업부문은 특히 어업인 소득창출에 직접 기여할 수 있도록 어촌관광 수익모델을 적극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수협과 함께하는 여행바우처’ 제도를 통해 어촌여행 경비의 15%를 지원함으로써 어촌체험관광을 활성화시키고 어민복지회관 등 어촌관광 기초시설에 대한 개보수 비용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해양수산부가 운영하던 어촌관광 포탈사이트를 이관해 운영함으로써 어촌관광에 대한 통합 시스템을 갖춰나간다는 계획이다.


#어업인 권익보호를 위한 세제 개선

수협은 어업용 면세유류 공급대상을 확대 추진하고 어선용 자동조타기, 양식장용 공기공급기, 오징어 어획용 추 등 부가가치세 환급대상 어업용 기자재를 확대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어업용 면세유류 국제감면제도와 수협 및 영어조합법인 부동산에 대한 취득세 등 지방세 감면제도가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상호금융사업

수협 상호금융사업부문은 상호금융사업 경쟁력 제고와 사업기반 확대를 위해 예금 9조원 조기 달성을 위한 3단계 운동을 실시하고 영업점 마케팅 활동에 총력을 다 해 규모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우량직장인과 서민주책 대상으로 한 신상품을 개발해 신규고객을 창출해 나갈 예정이며, 신용사업부문과 연계한 협약대출을 추진하는 등 건전여신을 증대 지원한다.

아울러 지역별 대출 양극화 해소를 위해 제도를 개선해 나가고 영업점 환경개선을 지속으로 지원한다.

특히 인터넷 등 대중매체를 통해 상호금융의 여·수신 상품을 홍보해 나가고 수협이미지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