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上)지도, 상호금융, 공제
(下)경제, 신용
수협중앙회의 2011년 사업은 수산인 삶의 질 향상, 수산업 경쟁력 제고, 수협의 조화로운 발전을 목표로 추진될 계획이다.
수협중앙회가 제시한 2011년 비전은 협동운동 실천으로 수산업 가치를 증대시키며 수산물 유통을 선도하는 협동조합으로 변모하는 한편 일류 해양수산 은행을 지향하고 있다.
내년도 각 사업부문별 주요 사업계획을 살펴봤다.
#지도사업
수협중앙회는 지난 2일 예산 설명회에서 전체 사업비 2조5221억원 중 2.1%인 519억원을 지도사업에 투입해 어업인과 회원조합 지원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어업인과 회원조합 자립기반 구축을 목표로 내건 지도사업의 내년도 사업은 어업인 삶의 질 향상과 협동의식 제고, 어업인 권익보호 및 생산활동 지원, 회원조합 경영정상화 및 업무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수협중앙회는 어장환경개선과 수산자원조성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올해 사업비 대비 7000만원 증액된 16억65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한 종묘방류 사업과 불가사리 퇴치 사업을 비롯해 어장정화사업과 해안가 쓰레기 대청소 운동, 어선생활쓰레기 되가져오기, 푸른바다 가꾸기 행사, 국제연안정화의 날 행사 등이 시행된다.
또 어업인 삶의 질 향상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올해 사업비 대비 9000만원이 증가해 2억9000만원의 예산이 반영된 어업인 리더 및 여성어업인 육성 사업을 포함해 수산장학금ㆍ학교운영비 지원과 해녀초청행사, 어업인 복지 사회공헌 사업비, 어업인 복지정보 포털시스템, 어업인 사망 위로금 지원과 새어업인상 선발 등의 사업이 추진된다.
이와 더불어 협동의식 제고와 회원조합 업무역량 강화, 어업외 소득증대 및 어촌경제 활성화, 어업인 생산활동 지원 및 피해예방지도, 현장 밀착지원을 통한 회원조합 조기경영정상화 도모, 어업인을 위한 안전조업 지도 강화, 어업인 권익보호 및 이미지 제고를 위한 홍보 강화 등의 사업도 함께 시행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로 정부지원이 끝나는 회원조합 경영정상화 지원자금에 대한 중앙회 지원을 올해 300억원에서 700억원 늘려 1000억원으로 증대해 조합의 자립 경영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내년부터 수산재해 구호기금으로 3억원을 조성하고 양식생산관리지원비로 1억원을, 회원조합 현장지원반 사업비로 2억원을, 종합감사정보시스템 개발비용으로 4억7800만원을, 자동위치발신장치를 이용한 어선위치확인시스템 개발비용으로 1억5000만원 등을 신규 편성했다.
#상호금융사업
제2금융권 선도 금융기관을 꿈꾸는 상호금융사업 부문에서는 2575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미래 성장동력사업 추진과 전문인력 육성에 주력한다.
미래 성장동력사업을 통해 수익원 다변화를 모색하고 있는 상호금융사업 부문은 회원조합 펀드판매를 조기에 인가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정부에 건의하고 있으며 지자체 금고취급을 위한 지방재정법 개정 노력을 계속 해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사업비를 올해 대비 각각 3200만원, 1000만원씩 증액해 회원조합 수익성 향상과 수협상호금융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경주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평가에 따른 보상 등의 성과관리를 통해 동기부여를 하고 목표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조합과 중앙회 간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어촌어린이 금융경제교실을 실시하는 한편 홍보활동을 강화하는 등 통합마케팅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상호금융 시스템을 선진화 시키고 회원조합 현장지원도 강화된다. 사업비 16억7700만원이 신규로 투입돼 조합 전산시스템 선진화 사업에 대한 지원이 이뤄지며 회원조합 일반기업회계기준 도입 컨설팅에 사업비 1억1000만원이 투입되는 한편 회원조합의 현장지원도 강화된다.
특히 채권관리 ACE 선발, 마케팅 능력향상 전문교육과정, 채권관리 업무 자격증 취득 지원 등이 새로이 시행돼 전문인력 육성을 도울 방침이다. 또 여신금융전략 교육ㆍ여신담당자 전문교육, 채권관리 전문 교육 등이 병행 시행된다.
#공제사업
총 사업비 7280억원이 투입 예정인 공제사업은 전문보험사로의 자립경영 기반구축을 도모한다.
이를 위해 회원조합 지원증대를 통한 마케팅 강화, 안정적 어업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성 보험 기반 구축, 전문보험상품 개발 및 제도개선으로 경쟁력 향상, 건전 경영을 통한 안정적 성장 기반 구축 등을 추진과제로 삼아 2011년 사업이 추진될 방침이다.
마케팅 강화를 위해 수협보험 Day 판매촉진 확대, 단계별 마케팅 강화, 판매촉진 지원 강화, 회원조합 현장순회 교육, 재공제취급조합 수수료 지급 등이 시행되며 정책성 보험 기반 구축을 위해 어선기관 무상점검서비스, 레이더반사기 설치 지원, 인명구조용 구명조끼 지원,양식보험 대상 품목 확대 등이 새로이 시행된다. 또 통합보장형 종신공제 상품, 어린이용 종합보험 상품, 장기 저축성 공제 상품 등이 개발되는 등 수요자 중심의 전문 상품이 마련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