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출업계 해외경쟁력 지원//

해양수산부는 우리날 수산물 주요 수출국인 미국, 스페인시장에서 수출이 다소 부진함에 따라 우리업계의 해외시장개척 능력향상과 수출증대를 위해 이들 시장에 대한 수산물시장동향을 조사한 자료집을 최근 발간했다.
이 시장동향집은 농수산물유통공사의 해당국별 현지 취재조사와 KORTA 현지무역관에 위탁조사를 통해 추진된 생생한 정보를 담고 있다.
또한 우리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미국, 스페인의 수산정책과 수산물의 생산·유통·소비·무역동향이 수록돼 있는데다 우리 수산물의 현지 인지도 및 현지시장 진출을 위한 접근방법등 다양한 내용이 포함돼 있다.
특히 미국 시장에 수산물 수출을 늘리기 위해 미국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왕새우, 굴, 참치등의 수출에 주력하는 한편 여타 수출국과의 차별화된 제품개발이 필요하다는 점을 이 책에서는 강조했다.
각론에서는 유럽최대 수산물 도매시장을 갖고 있는 스페인시장을 수출 전진기지로 활용하는 것과 네덜란드시장의 경우 조미맛김을 수출주력 품목으로 꼽았다.
한편 지난해 11월말까지 미국과 스페인에 대한 우리 수산물수출실적은 각각 7000만달러, 2400만달러를 기록했으나 미국의 경우 수입액이 1억3000만달러로 수출액을 능가하고 있어 대미 무역수지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이 책의 자세한 내용은 해양수산부 홈페이지(www.momaf.go.kr/수산물교역)에서도 볼 수 있다.이명수myungsu@aflnews.co.kr
"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