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해양연구원, 피지 등 해양목장 건립 협의

피지, 투발루 등에 해양목장을 건립해 지원함으로써 남태평양 지역에 대한 진출을 도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한국해양연구원은 최근 피지, 투발루 등의 부족공동체를 방문해 해양목장, 한?남태평양 수산 포럼 등에 관해 협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방문은 남태평양 도서국들 중 경제력 등이 앞서 이들 국가들의 실제적인 대변자 역할을 하고 있는 피지를 지원함으로써,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남태평양 진출에 대한 국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다.

남태평양지역에 대한 선점은 수산 해양 등 자원이 풍부한 남
극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지며 남태평양지역에 대한 지원으로 유엔 등 국제기구에서의 국내 위상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 기후변화와 관련된 연구 분야는 물론 군사적인 이점까지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최근 발발한 쿠데타로 세워진 피지 정부를 호주, 뉴질랜드 등이 인정하지 않음으로써 미국의 영향권에서 멀어졌으며 중국은 미국 등을 견제하기 위해 남태평양지역에 대한 진출을 도모하고 있는 등 이 지역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미국, 일본 등도 인식을 전환하고 있는 추세이기에 서둘러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피지는 남태평양 국가 고위인사를 다수 배출하고 있는 USP(남태평양대학, University of the South Pacific) 본교가 있는 등 남태평양 국가들에 대해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 같은 이점을 선점하기 위해 국내에서의 진출이 조속히 이뤄져야 하며 해양목장 등 수산분야 지원을 통해 이를 실현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피지는 원주민 57%, 인도계 37%, 기타 6%의 인구구성으로 정치 사회를 주도하는 원주민과 경제를 주도하는 인도계 사이의 갈등이 존재해 사회발전을 저해해왔다. 또 풍부한 자연자원이 있어 원주민들의 개발에 대한 열의가 낮았던 것도 사실이다. 특히 이들 원주민들은 전 국토의 60%를 소유하고 있어 이들과의 관계 개선이 중요시됐다. 하지만 농작물과 함께 주된 식량자원인 수산자원이 최근 감소하면서 원주민들은 식량공급 부족을 겪게 됐다.

또한 피지는 쿠데타 정부와 관련 호주 등에서 의도적으로 국민소득 통계를 상향시켜 후진국 지위를 방해했다는 소문과 더불어 지난해 기준 1인당 국민소득인 GNP가 4000달러를 넘어 국제기구 및 선진국 지원대상국에서 제외됐다. 이에 따라 경제개발을 위한 중국 자본이 쏟아져 들어오고 있으며 일본도 지원을 통한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서 피지에 대한 우리나라의 정책은 역행하고 있다는 평가다. 피지가 후진국 지위에서 벗어나면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철수하는 등 우리나라의 관심에서는 멀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피지에서는 식량 공급감소로 바다와 수산자원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분위기다. 투발루 역시 수산청 부국장이 투발루 국가기본계획에 수산식량 확보가 주요 정책목표로 설정돼 있음을 밝히는 등 해양목장 조성에 대해서 적극적인 추진 의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국내 수산지원을 통한 접근이 요구된다는 게 이번 방문단의 설명이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는 원주민지원에 초점을 두고 부족공동체를 대상으로 지원을 전개하는 한편 포럼 등을 활성화해 광범위한 지원도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이번 방문에서 해당지역에서의 해양목장건립, 인공종묘 생산 가능성을 타진하고 피지에서 관심이 높은 대왕조개, 해삼 등에 대한 어획과 어획후처리 등에 대해 논의됐다.

이와 관련 한 수산전문가는 “군사, 경제, 자원, 연구는 물론 국가 위상까지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피지 등 남태평양 진출에 국내정책이 역행해서는 안 된다”며 “수산분야 지원을 통해 남태평양 진출의 물꼬를 열고 지역 공동체의 지지 속에서 선지적 입지를 차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