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 농업의 근??쌀. 이제 쌀은 단순히 주식으로 우리에게 다가오는 개념만은 더이상 아니다. 쌀도 쌀나름이라는 질적 차원이 분명 가미되고 있다. 무차별적 개방화와 국제화의 무한경쟁시대에 주식이상의 개념인 셈이다. 이 과정에서 미곡종합처리장(RPC)시설은 쌀의 개념을 확 바꿔버린 시대의 요청이었다. 햇수로 10년째를 맞는 RPC산업은 미질 향상이라는 커다란 변화뿐만아니라 쌀의 수급조절기능에 필연적인 부문으로 자리잡았다. 또한 RPC시설의 기술수준은 외국시스템에 비해 손색이 없을 만큼 비약적인 발전을 해왔다. 하지만 RPC산업은 시설업체들의 경영안정과 신기술도입을 위한 숱한 난제들이 쌓여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비교적 우수한 RPC업체들을 찾아 그들만의 기술과 미질향상 기법등을 잇따라 소개함으로써 우리나라 RPC산업의 현주소를 살펴본다.〈편집자주〉

◆대원자동기계(주)
대원자동기계(주)는 지난 90년 7월 산업용자동제어 시스템과 계량 전문회사 대원산업기계로 창립, 91년 7월 법인으로 전환하여 산업자동화플랜트 엔지어링 업체로 동업계내에서 확고한 자리매김을 한 업체이다.
대원자동기계는 자동제어와 계량기술을 축적, 그동안 수입에 의존하던 무인 주물주조공장 라인 제조 설비를 완전 국산화하여 자동차 등 주물주조라인 자동화설비에 납품·설치, 수입대체효과를 이뤄냈다.
이와함께 PLC(무접점 릴레이)프로그램 개발과 함게 미국의 CHORE-TIME/BROCK사와 기술제휴 및 한국총판권 계약을 체결했으며 지난 91년부터 정부의 양질미 생산·유통 정책에 의한 대량 쌀 도정과 저장·유통 기반 산지 시설인 미곡종합처리장(Rice Processing Complex)의 저장·건조·계량·포장 등 운전자동화 설비 참여로 그 진가를 더했다.
공압 정량 공급시스템, 곡물저장 및 건조시스템 개발에 성공한 대원자동기계는 94년 국내 최초로 곡물 건조·저장 원형사이로 시스템을 계림정미소, 유진도정, 대양산업, 대농산업 등 민간도정업체를 중심으로 시공, 시공능력과 기술우위를 인정 받았다.
그후 수많은 민간 도정업체 미곡종합처리장의 시공과 개발한 곡물 저장설비(연속 사이로 건조장치)가 농협중앙회의 모델 심사에 합격, 시공업체로 등록하고 경남 창원 동면농협, 철원농협 등의 곡물건조·저장설비 등 다양한 시스템을 제공해 수요자들로 부터 호평을 받아 왔다.

특히 대원자동기계가 자체개발해 적용하고 있는 미곡종합처리장 자동제어소프트웨어에 의한 운전은 원료 저장·공급·혼합·계량·포장 등과 도정 과정의 무인 자동화 운전을 가능케했고 고른 양질의 쌀 생산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와함께 고압수송장치, RPC 전용 HOPPER SCALE(습도 자동 기록장치 포함)기기, 대용량 벼조선기와 무인도정공장시스템 개발로 미곡종합처리장의 능률 극대화를 이루는데 기여하고 있다.

◆인터뷰-권상근사장
“양질의 쌀 생산과 출하 조절을 위해 수확후 건조·저장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곡물의 물성에 맞는 건조·저장 기법의 메뉴얼화와 체계적인 운전 관리가 필요합니다.”
국내 최초로 곡물저장·건조 원형사이로 시공·설치로 곡물의 대량·장기저장을 가능케하는 등 효율적인 미곡종합처리장 운영의 계기를 마련한 대원자동기계(주) 권상근사장의 말이다.
권사장은 농촌인력의 고령화로 쌀의 국제 경쟁력 제고를 위해 미곡종합처리장 운영은 필수적이라며
대원자동기계는 1시간내 A/S조치가 가능한 시스템 가동과 함께 고장을 예방하는 소모성 부품의 사전 교체, 운전자 교육을 통한 수요자의 불편과 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원자동기계는 기술 중심의 회사로 전직원의 40%가 관련 분야의 국가기능자격증을 보유하고 관련 업무에 종사하고 있다”는 권사장은 “전문 분야별 팀이 생산·시공에 완벽을 기하고 설치·시공후 문제발생요인을 사전 제거해 A/S를 필요로 하지 않는 시스템 공급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원자동기계는 산학협동 연구의 일환으로 전남대 농대에 곡물사이로를 기증, 곡물의 물성에 따른 건조·저장기법 개발·보급에도 앞장서고 있다.
권사장은 “기술개발 투자를 게을리 하지 않고 향상 깨여 있는 회사만이 국제 경쟁력을 갖출수 있다.”면서 “대원자동기계는 산업자동제어와 계량 전문부문의 첨단화를 위해 전 임직원과 함께 쉬지 않고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회사 운영방침을 밝혔다.
"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