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수산물 인증제, 어떻게 시행되고 있나
(하)수산물 인증제, 효과와 개선점
- 안전 먹거리 이름표 달고 매출 급신장
- 일반제품보다 20~30% 비싼 가격 불구 실적 상위
# 친환경 양식으로 매출이 급신장하고 있는 시우드.
수산물 전문유통회사인 이 회사는 농식품부가 친환경 양식을 한다고 지정등록을 요청한 지역 여촌계의 어장만을 대상으로 유기산 등 산 처리를 하지 않은 친환경 김, 미역을 유통하고 있다.
오직 자연적이거나 고농축소금수만을 사용하며 수산물인증을 획득한 업체에서만 가공한다. 이렇게 친환경인증 김, 미역만을 생산하다보니 일반 김, 미역 생산량보다 20~30%정도 생산량이 감소하고 있다. 따라서 생산량 부족분에 대해 원물 매입 시 일반 원물보다 비싸게 매입하고 있으며 시중에서는 일반 제품보다 20~30%정도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안전한 먹을거리를 찾는 소비자의 증가로 홈플러스 등에서 매년 매출이 늘고 있다. 특히 실미역의 경우는 출시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매출실적 상위 품목으로 오르기도 했다고 한다.
전희철 시우드 이사는 “친환경 수산물 유통은 안전한 먹을거리를 공급해 소비자로부터 사랑을 받는 동시에 장기적으로는 바다의 오염을 막고 어장도 보호하는 방법이다”며 이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최근에는 건미역, 마른김에서 탈피해 조미김으로까지 대상품목을 확대하려 하고 있다.
# 친환경인증 수산물의 인기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인증대상 품목은 부족한 게 현실. 이는 개별 품목별로 고시를 정하고 이에 대한 규정을 제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 넙치, 무지개송어, 굴, 홍합, 김, 미역, 톳, 마른김, 마른미역, 간미역 등 10개 품목에 한정된 대상을 지속적으로 확대시켜 나가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와 함께 인증제가 실제적인 매출증대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는 경우도 있어 이에 대한 보완이 요구되기도 한다. 마른미역, 간미역 등 미역제품을 친환경으로 생산, 학교급식 등으로 납품하고 있는 고흥군수협의 경우 인증제를 통해 큰 효과를 얻지 못했다고 전한다. 당초 학교급식 등을 통해 미역제품을 납품하면서 친환경 등 인증제를 통한 프리미엄화와 경쟁력 제고를 기대했지만 실제 납품계약은 인증제보다는 단가에 의해서 결정되는 경우가 많아 실효성이 낮다는 것이다.
고흥군수협 관계자는 “친환경제품에 대한 요구 등으로 이에 대한 인증을 획득하며 보다 높은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아직까지는 이러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느껴진다”며 “친환경 수산물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장점이 극대화될 수 있는 제도적 보완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고흥군수협은 친환경수산물인증을 포기하지는 않을 방침이다. 친환경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점차적으로 확산되고 전반적인 생산, 유통, 가공 추세가 식품의 안전성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수산물안전부장 라인철)는 인증대상 품목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학교급식 관계자 교육 등과 소비자 의식전환 홍보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친환경수산물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 소비를 확대해 실제 인증업체의 소득제고를 유도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일반소비자와 가장 가까운 곳에 있다고 할 수 있는 대형유통업체에서의 확대, 지원은 아직 미비하다. 실제 대형유통업체에서 판매되고 있는 수산물인증제품은 미역, 굴비 등 매우 적은 품목에 한정되고 대형유통업체에서도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양한 인증제와 마크가 혼동을 초래하고 있으며 인증품목에 대한 개별관리를 가능케하는 시스템이 별도로 마련되지 못한 탓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에게 인증제품만의 특징과 장점을 충분히 전달하지 못하고 업체도 이들을 통한 손익부분을 정확히 집계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복주 AK백화점 수산MD는 “대부분의 소비자들뿐 아니라 일부 MD들조차 수산물인증제품과 원산지표시제품을 혼동하거나 다양한 인증제를 개별적으로 구분, 적용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밝히고 “또한 인증제품에 개별 바코드가 없어 전체 매출에서 인증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을 산출하는 것도 어렵다”고 말했다.
현재 농식품부와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는 다양한 인증제가 야기할 수 있는 혼선을 줄이고 소비자가 보다 손쉽게 인증제품들을 인식할 수 있도록 인증마크의 통일을 추진하고 있지만 보다 적극적인 소비자 홍보와 인식전환 노력, 대상품목 확대, 유통단계와 채널별 인증제 확대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