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부한농화학(대표 우종일)은 금호석유화학과 종자, 농약 등 식물과 관련된 생명공학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과 사업화를 공동으로 추진키로 했다.
두회사는 이를위해 지난달 28일 서울 강남 노보텔 엠베서더 호텔에서 박승영 금호석유화학 부사장과 정종구 동부한농화학 전무가 참석한 가운데 "생명공학 전략적 제휴 조인식"을 갖고 사업협력의향서를 교환했다.
이에따라 두 회사는 식물의 병, 토양 해충, 미생물 농약, 생화학 농약, 건조한 환경에 강한 유전자 보유 식물, 식물의 형질 전환, 스크리닝(연구 결과를 객관적으로 검증하여 사업화 요소를 발굴하는 단계), 배양 등 식물을 이용한 생명공학 분야의 핵심 기술을 상호 협조하게 된다.
특히 금호석유화학은 기초연구와 기술개발을, 동부한농화학은 실용기술의 개발과 사업화 쪽에 힘을 기울일 계획이다.
금호는 주로 신품종 작물 개발을 위해 자사가 보유한 유전자 및 유용 유전자를 분리하여 동부에 제공 할 뿐 만 아니라 식물보호 기능이 있는 미생물, 식물체에서 유래된 바이오 물질 등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한다.
동부는 금호에서 제공하는 유전자와 바이오 물질 등을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생물공학 기술에 접목시켜 새로운 품종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그동안 종자, 비료, 농약등 농업관련 사업으로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환경친화형 농약을 개발해 상품화하기로 하는 한편 공동 연구 결과물에 대한 국내외 마케팅은 두 회사가 공동으로 수행하기로 했다. 길경민kmkil@aflnews.co.k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