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를 해소하고 수산업 경쟁력을 제고키 위해 해양수산부는 연근해 어선감척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업계에서는 생산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방편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수산부문에서 접근하는 경쟁력 제고방안은 단순히 생산량을 늘려 공급량을 확보하고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하지만 보다 넓은 바다에 값싼 노동력이 있는 국가들과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국내 수산업이 추구해야하는 것은 단순히 생산성 제고를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가 아니라 관광과 결합된 특산품의 상품화, 품질경쟁력 확보를 통한 고정 소비자층 확보, 유통·가공단계의 고부가가치화를 꾀해야한다고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수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에 대해 알아봤다. <편집자 주>
1) 품질경쟁력을 높여라
대안적인 수산업 발전 모델로 가장 먼저 제시되는 것은 바로 품질경쟁력이다.
다른 농식품에 비해 국내산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그리 높지 않은데다 개방화로 국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틸라피아 등의 어종에 대한 수요는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 때문에 국내산 수산물의 경쟁력 제고 방안의 하나로 신선도와 품질경쟁력 제고 등이 손꼽히고 있다.
# 어획후 처리 기술 개발돼야
수산물 어획후 처리 기술과 기자재에 관한 연구나 기술개발은 실적이 거의 없으며 대부분 가공기술이나 제품개발쪽에 편중된 터라 어획후 처리 기술 마련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강종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박사의 ‘수산물의 어획후 처리 실태와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에서 어획후 처리기술이나 기자재를 개발할 수 있는 기관은 국립수산과학원과 한국식품연구원, 대학 등이 있지만 수과원은 어획후처리 관련 기술개발기능이 없으며 한국식품연구원은 농업의 수확후 처리에 관한 연구는 활성화 된 반면 수산업의 어획후처리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반면 어획후처리기술이 확산될 경우 산지의 어획후처리기능 강화로 유통단계에서 나타나는 선별·포장·재포장 등의 중복기능을 흡수해 수산물 유통비용을 절감하고 소비자들은 어획후 처리 개선 정도에 따라 보다 많은 금액을 지불할 의사가 있음이 나타났다.
이 때문에 어획후 처리 기술의 본격적인 개발을 위해 제도적·정책적 개선과 실질적인 R&D가 병행돼야한다는 주장이다.
강 연구위원은 “어획후 처리의 개선에 따라 선어와 양식수산물은 9.7~20.3%의 유통비용이 절감돼 생산자의 수취가격은 높아지고 소비자의 구매비용은 낮아질 수 있다”며 “정부는 어획후 처리를 지원할 조직을 신설하고 어업인에 대한 교육지원, 산지 공동출하조직 지원 등의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무엇보다 어획후처리에 대한 정부 당국자들과 업계종사자들의 인식개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수산물 품질인증제도 활성화해야
수산물이나 수산특산물의 품질, 위생, 안전성 등을 국가가 보장해주는 수산물 품질인증제도를 보다 활성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현재 다양한 수산물 및 특산수산물 인증제도와 함께 원산지 표시제도가 운영 중이지만 품질인증제도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가 높지 않을뿐더러 생산자들의 참여도 많지 않은 실정이며 품질인증을 받은 제품이라 하더라도 소비자들이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할 의사는 미지수다.
이같은 상황에서 중국과의 FTA(자유무역협정) 등으로 외국 수산물이 저렴한 가격에 국내 시장 공략에 나서게 되면 국내산 수산물 시장이 크게 위축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에 수산물과 관련한 인증제도가 프랑스 라벨루즈처럼 품질에 대한 높은 기준을 적용할 필요성과 이를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알리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강 연구위원은 “인증제와 관련 통합이나 홍보쪽으로 많은 이야기가 오가는데 그 이전에 논의돼야 할 것은 품질인증제도가 품질을 어느선까지 담보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다”며 “현재 우리나라의 수산물품질인증제도가 생산자로 하여금 어떤 노력을 하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인증된 상품과 미인증 상품의 차등이 확연히 느껴지도록 관리하고 있는지 반문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프랑스에서 라벨루즈가 부착됐다는 이유만으로 소비자들은 일반 식품보다 20~30%의 추가 비용을 지불하며 우리나라의 초록마을과 자연드림 등의 상품은 소비자들이 구매할 때 선도나 품질 등에 대해 묻지도 않는다”며 “라벨루즈나 초록마을, 자연드림 사례처럼 인증 자체가 소비자들의 ‘신뢰’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