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 유수한 수확후 관리 기업의 기술력을 받아들여 국내 수확후 관리 부문 중 선별기 분야를 이끌어가고 있는 이마팩엔지니어링(주)(이하 이마팩, 대표 박인근)
1997년 설립된 이마팩은 2001년부터 이탈리아의 소마(SORMA) 그룹, 유니텍(UNITEC) 그룹, 영국의 싱클에어(SINCLAIR) 그룹의 한국 대표법인으로 활동하며 수확후 관리 기술력을 전수받아 국내에 보급하고 있다.
이마팩의 단연 돋보이는 기술력은 바로 비파괴 당도 선별기다. ‘유니브릭스’ 제품인 당도 선별기는 당도 선별은 물론이고 운반 배출 시스템에 있어 최고의 정밀도를 자랑한다. 특히 낙하 충격을 최소화할수 있도록 설계돼 작업 시 농산물을 안전하게 보호해 줄 뿐만 아니라 280mm의 넓직한 선별 컵을 채택해 아주 부드럽게 수작업용 포장대나 연결 컨베이어로 이송이 가능하다.
여기에 최신 설계 기술은 단순하고 기능적인 기계의 구동을 실현해 유지보수도 간편하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또 ‘유니텍’의 선별 프로그램은 윈도우 환경에서 작동되므로 다양한 최신 데이터 처리 기능을 지닌다.
박인근 이마팩 대표는 “작업한 과일의 규격이나 색상, 품질, 당도별 작업 수량 또는 총작업 중량 등을 통계적 데이터로 화면에 표시 또는 출력할수 있다”며 “서로 다른 품질의 동시 작업 시에도 각 레인별 데이터를 별도 처리할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유니카’는 크고 불규칙한 형태의 과일이나 채소류를 중량, 규격, 색상별로 선별하기 위해 개발한 기종으로 가지, 파프리카, 양상추, 배추 등 어떠한 농산물에도 적용가능하다.
이처럼 선별기에서부터 세척기, 전자동 포장기, 전자식 팔레타이징 시스템에 대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는 이마팩은 국내 내놓으라 하는 APC(농산물 산지유통센터) 등에서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장수군 거점APC, 영양군 고추물류라인, 하림 가금류부화라인, 농산 파리프카포장라인, 이마트 후레쉬마트, 신미네 유통사업단 등에서 이마팩의 제품의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밖에 무인자동궤도 운반 차랑과 자동 분류·분배 시스템, 수경재배 시스템 등에서도 이마팩의 우수한 기술력을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