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수출액이 전체 농식품 수출액의 30% 가량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출을 위한 지원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수출 지원 예산이 크게 부족할 뿐만 아니라 수출을 통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조직이 없어 수출을 희망하는 중소 업체들은 해외 시장개척을 하려해도 통합적인 마케팅을 위한 지원은 거의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수산물 수출 확대 방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上)-수산물 수출 현황과 문제점
(下)-수산물 수출지원 조직 마련돼야
# 부가가치 높이는 수출상품 마련돼야
수산물 수출확대를 위해서는 수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고차가공품을 수출상품군으로 구성해야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현재 국내 수산물 수출품은 참치를 비롯한 대부분의 품목들이 부가가치가 낮은 원물의 형태로 수출이 이뤄지고 있어 주요 수출품목들의 중장기적인 경쟁력이 낮고 어획량과 환율에 의해 수출금액이 좌우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또한 수출품목들이 해외로 판매되더라도 ‘한국산 수산물’의 인지도를 높일 수 없고 품질경쟁력을 말할 수도 없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이 때문에 우선 양식품목에서라도 고차가공품이나 부가가치를 높인 상품을 마련해 수출확대에 기여토록 해야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이윤아 (주)씨푸드 완도공장대표는 “국내 수산물 수출업체들의 대부분은 부가가치가 낮은 원물을 수출하는 기업”이라며 “우리나라 어족자원이 해역이 넓은 다른 국가들에 비해 크게 유리하지 않은 만큼 수출품목들을 부가가치 중심으로 재편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장홍석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부연구위원도 “참치, 오징어 등 주요 수출품목의 어획량은 총허용어획량(TAC)제도나 쿼터 등으로 묶여 있어 어획량의 증가는 한계를 보일 수 밖에 없는데다 환율의 등락은 국내 수출업체가 조절하기 어려운 문제”라며 “어획량이나 환율 등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가공기술개발 등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 수산물 수출시장의 확대를 꾀해야한다”고 말했다.
# 수출위한 공공투자 필요
수산물은 농산물에 비해 선도유지가 까다로우며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종과 부류에 따라 다양한 저장방법이 요구된다.
이 때문에 수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의 초기투자비용을 낮출 수 있는 공공투자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예를 들어 해외의 활어수요에 대응해 활어를 수출하려해도 수요처인 수입국에 활어를 유통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으면 실제로 수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내의 한 대중 수산물수출업체는 중국 활어수출 기반을 만들기 위해 대형수조 등을 설치하는데 비용을 많이 투입했으나 투자비를 충당하지 못해 업체가 휘청할 만큼 심각한 타격을 입은 바 있다.
한 대중수출업체 대표는 “수산물은 수출국의 기반 못지않게 수입국의 기반이 중요한데 국내 중소기업들이 수출을 하기 위한 기초 시설이 중국에 거의 없는 터라 수출루트 확보에 제약이 심하다”고 말했다.
장 부연구위원도 “국내에서 아무리 양질의 수산물을 생산해 수출하려해도 수입국에 인프라가 없는 한 한국이 주도적으로 수출하는 것은 요원하다”며 “국내산 수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기위해서는 수입국에서 수출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수출 지원조직 마련돼야
수산물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수산물 수출을 총괄적으로 관리하고 마케팅을 지원할 수 있는 수출지원조직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향후 수산물 소비가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중국의 소비자들을 공략할 수 있는 현지조직과 해외 마케팅을 지원할 수 있는 국내 조직을 마련, 수산물 수출 확대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국제연합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중국의 국민 1인당 연간 수산물 소비량은 1990년 10.8kg에서 2010년 26kg까지 늘어났다.
이같은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져 중국 국민 1인당 연간 수산물 소비량이 30kg까지 늘어난다면 향후 수산물 가격 증가가 물가 상승을 이끄는 피시플레이션으로 까지 이어질 수 있을 정도로 중국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장 부연구위원은 “10대 수출전략품목 육성 등과 맞물려 국내 수산물 생산기반을 정비하고 있지만 정작 수출시장의 조사와 개척은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지 못한 상황에서 수산물 생산량이 급증하면 수산물 단가하락으로 어민들의 피해로 이어질 뿐 수산물 수출 증가에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수산물 수입국의 시장조사와 신규시장 개척은 단기간에 이뤄지기 어려운 만큼 수산물 생산기반 정비·육성과 수출시장조사 및 개척은 동시에 이뤄져야하며 이를 위해선 수산물 수출 지원을 전담할 조직이 필요하다”며 “조직과 함께 시장조사와 수출 지원을 위한 예산 마련도 병행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기자명 김동호
- 입력 2013.10.21 10:00
- 수정 2015.06.19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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