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시계가 빨라지면서 유력 대선주자들이 어떤 농정공약을 제시할지에 농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당선자의 농정공약은 새로운 정부가 집권 5년 동안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가는 핵심정책이 된다. 물론 그동안 상당수의 공약들이 소리만 요란했거나, 정작 시도도 못한 ‘빈수레’ 공약들도 적지 않았지만 그래도 대통령이 제안했던 주요 농정공약들은 농림축산식품부의 국정과제로 선정돼 매년 ‘관리’받으며 추진하게 된다.

이 때문에 농업계 각 단체별로 대선주자들에게 요구하는 공약들이 하나 둘씩 쏟아져 나오고 있다.

한국농축산연합회는 최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를 만나 문 전 대표에게 농업을 미래 농업으로 발전시키고 개방농정에 대응하기 위해 농업 주무부처인 농식품부를 기획재정부와 같이 부총리급으로 격상시켜 줄 것과 농어업회의소 설립 추진 확대, 농업관련 법령· 제도 정비, 농축산물 관측·예측·대응·응용 통합 플랫폼 ‘다물 프로젝트’ 추진 등을 골자로 하는 4대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국민농업포럼 등 농업계 각 단체가 함께하고 있는 농민행복·국민행복을 위한 농정과제 공동제안연대(이하 국민행복농정연대)도 이번 대선을 위한 농정과제로 국민의 먹거리 보장을 위한 도농공생·남북협력,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위한 주체육성·지역재생, 대통령이 책임지는 재정개혁·추진체계를 제시했다.

이를 위한 추진과제로 △국민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 △농가소득 증대와 경영안정 보장 △남북 농업협력과 한반도 농업공동체 실현 △다기능농업 주체로서 가족농과 여성농업인 보호·육성 △환경보전형 농업시스템 구축 및 지속가능한 농촌환경정책 추진 △농촌주민의 인간다운 삶을 위한 복지·교육 기반 확충 △국민의 삶터·일터·쉼터로서 농촌지역발전 △직불제 확대·재편을 중심으로 한 농업재정 개혁 △농협개혁과 자주적 농업생산조직 활성화 △농업인 참여 농정 실현과 중앙농정의 분권화·지역화를 제안했다.

한국농업경영인총연합회도 최근 농업·농촌 가치와 역할을 재정립하기 위한 헌법개정을 추진하는 등 농정비전과 60대 핵심 요구사항을 확정했으며 다음달에 대선 농정공약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밖에 축산, 과수, 화훼, 수산 등 각 품목 단체들도 대선주자들에게 요구하는 공약들을 속속 제시하고 있다.

농업은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하는 생명산업이며 식량안보와도 직결돼 있다. 이뿐인가. 국토를 유지, 보전하며 농촌경관을 제공하고, 농촌에 활력을 제공해 주며 전통문화를 계승해 주기도 한다. 

이같은 이유로 선진국치고 농업분야가 선진화되지 않은 국가는 거의 없는 것이다.
농업계는 최근 구조적인 공급 과잉문제와 청탁금지법, 가축질병 등의 현안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또 수입 농축수산물은 해가 갈수록 물밀듯이 몰려오고 있지만 이에 맞서는 국내 산지 경영체는 열악하기만 하다.

새로운 정부는 이같은 산적한 농정 현안을 하나 하나 해결해 나가야 한다. 대선 레이스를 시작한 각 대권주자들은 이같은 농업계 여론에 귀기울여야 한다. 선진화된 미래 사회로 가기 위해 농업발전을 함께 이끌어 가야 한다. 250만 농업인들의 마음을 한 눈에 사로잡을 수 있는 농정공약들이 제시되길 기대한다.

농업계 요구를 가장 많이 수용하는 후보에게 농업인표도 몰아주자.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