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소득이 증가하면서 따라 늘어나는 것이 바로 축산물 소비량이다. 미국, EU, 일본 등 선진국은 물론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이는 축산업이 단백질 주공급원으로 국민 건강 증진에 이바지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문재인 정부가 새롭게 출범한 만큼 이러한 축산업의 가치를 더욱 제고해 나가야 한다.

우리나라의 축산업 생산액은 지난해 18조원에 달했다. 이는 43조원인 농업생산액의 43%를 차지하는 것이다. 지난 2000년 각각 8조1000억원, 32조4000억원으로 축산업 비중이 25%에 머물렀던 점을 감안하면 실로 축산업은 농촌의 핵심 성장산업으로 자리를 잡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축산업 비중이 오는 2021년에 45%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게다가 축산업은 관련 종사자 수가 56만명을 넘고, 산업 전후방 연관효과가 커 고용을 늘리는 동시에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등 국가 경제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새롭게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이같은 축산업의 중요성과 가치를 제대로 인식하고 법·제도·시스템 개선 등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길 바란다.

특히 축산업 현장과 축산관련단체 등에서 요구하고 있는 축산물 유통관련 정책지원 강화를 위해선 관련법을 제대로 손보도록 해야 한다. 축산농가의 생존과도 직결돼 있는 FTA(자유무역협정)확대에 따른 농가 피해보전 대책 강구와 무허가 적법화 대책 마련 등은 현장감있는 제도적 뒷받침도 요구된다. 또한 냄새와 가축분뇨를 적정하게 처리하면서 환경을 생각하는 축산업을 정책적으로 적극 유도하는 한편 매년 반복돼 국민에게 불안감을 주는 가축질병과 관련해선 그간 제기된 각종 비판과 대안을 거울삼아 예방에 초점을 맞춘 차단방역체계를 강력히 실행해야 한다.

새로운 문재인 정부는 축산업의 가치를 바로 세우고 드높여 미래식량주권을 든든히 확보하고 나아가 통일시대 국민건강까지를 충분히 책임질 수 있도록 대비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