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이 ‘농가소득 5000만원 시대’ 개막을 앞당기기 위해 ‘농산물 제값받기’에 앞장서고 있다. 이는 농협만의 화두가 아니라 현재 전 농업계의 화두로 번지고 있다. 몇 십 년 째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는 농가소득 문제의 해법은 농산물 제값받기라는 데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청와대에서도 지난해부터 농산물 제값받기 TF(태스크포스)가 꾸려졌고 정부는 후속 대책을 마련 중이다. 제값에 대한 개념을 규정하고, 농산물 생산비를 기준으로 가격 등락을 표시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안을 마련 중인 것이다.

하지만 기대만큼 우려도 크다. 농산물 제값받기를 주도적으로 추진했던 이재수 청와대 행정관이 이달 말 청와대를 떠나고, 농산물 제값받기 TF에서 농림축산식품부는 미온적인 태도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농협이 전사적으로 농산물 제값받기를 위해 나서겠다고 공언했지만, 이는 농협만의 노력으로 이뤄질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정부가 강한 의지로 정책을 만들고 농협이 실천적 로드맵을 만들어 추진해 나가야만 그간의 관성을 깰 수 있는 동력이 마련될 수 있어서다. 아울러 농산물 제값받기 기준을 명확하게 설정해 농업인 뿐만 아니라 국민들도 납득할 수 있는 농산물 제값받기 논리를 마련, 공감대 확산에 나서야 할 것이다. 농산물 제값받기가 ‘구호’에서 그치지 않고 현장에서 ‘실현’되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