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서정학 기자] 

최근 산림·임업 행사에선 ‘남북 산림협력사업’에 관한 논의가 빠지지 않고 진행된다. 남북 산림협력사업을 통해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하고 경제 상생발전을 이룩하자는 게 논의의 골자다. 이러한 남북 산림협력사업은 여러 남북 협력사업 중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되는 사업 중 하나라 더 많은 사회적 관심과 기대를 받고 있다.

산림청은 지난해부터 산림병해충 공동방제, 양묘장 현대화 등의 남북 산림협력사업을 진행해왔다. 이는 북한에 적극적인 요청에 따른 것으로 알려진다. 북한은 수십년간 석탄과 목재를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해 산림황폐화와 대기오염이 심각한 상황이다. 이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집권 이래 산림녹화정책을 국가사업으로 추진해 왔다. 북한이 유독 남북 산림협력사업에 적극적인 건 이 때문이다. 

이는 농업계에도 긍정적인 신호다. 산림협력사업을 통해 남북 간 농업분야 교류협력도 활성화될 수 있을거란 전망에서다. 특히 남북 간 농자재, 인력 등의 지원 및 교류 확대가 예상된다. 효율적인 산림 병해충 방제와 양묘장 운영을 위해서는 농약과 비료, 종자 등의 농자재는 물론 관련 전문지식을 갖춘 인력도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농업인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설문조사 결과가 최근 발표됐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농업인 1259명 중 약 51%가 남북 경제교류협력 활성화 시 국내 농업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지난해에도 농경연은 1379명의 농업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산림부문, 농자재부문, 인적교류부문 순으로 남북협력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응답한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산림청은 지난달 28일 올해 주요 사업과제 중 하나로 ‘남북 산림협력 통한 한반도 평화 구축’을 꼽았다. 이는 남북 산림협력사업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기대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농업인을 포함한 국민들이 기대하는 대로 남북 산림협력이 남북 교류의 물꼬를 트고 상생발전을 이끌길 바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