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 

수산물의 위생과 안전의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데 발맞춰 산지 위판장의 시설현대화를 서둘러 구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산지위판장은 연근해 수산물의 80%이상이 출하되는 곳이며, 각종 수산물이 최초로 거래되는 장소이다. 그러나 현재 전국 위판장의 위생과 물류 환경은 열악하기 그지 없는 상황이다.
 

실제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전국 222 개 위판장 중 31%가 시설연수 20년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65%가 위생시설이 전무한 상태인 것으로 드러났다.
 

심지어 국내에서 가장 크다는 부산공동어시장의 경우도 아직까지 바닥에서 경매를 진행하고 있는 등 상황이 심각하다. 위판장에서의 수산물 수배송도 대형유통업체로 납품되는 물량 30~40%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저온차량이 아닌 일반트럭을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수산물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국가로 꼽힌다. 실제 연간 1인당 수산물 소비량은 2016년 현재 59.8kg이며, 올해 60kg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소비량 증가와 먹거리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형유통업체 등을 중심으로 점차 산지단계의 위생과, 안전관리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대형유통업체들은 앞으로 바닥에서 경매되는 수산물은 구입하지 않겠다는 내부 방침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열악하기 그지없는 산지 위판장의 시설 현대화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이다. 그러나 현재 추진중인 청정위판장 지원사업은 중앙부처 사업이 아닌 지방이양사업으로 각 지역 여건에 따라 후순위로 밀리는 경우가 적지 않다. 또 총 사업비 한도가 60억원으로 실제 사업비보다 턱없이 낮을 뿐더라 자부담 비율도 30%나 돼 회원조합의 실질적인 참여가 어려운 상황이다.   
 

실제 시설현대화를 실시한 보령수협의 경우 실제 총 사업비는 153억원이었으며 자부담으로 89억원이 소요됐다. 일선 조합의 재정여건으로 이같은 사업비를 충당하기는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다.
 

지난 24일 박완주 의원(더불어민주, 천안을)과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본지가 실시한 ‘수산물 위생·안전성 제고를 위한 산지위판장 시설현대화 방안’토론회에 참가한 각계 전문가들도 이같은 점을 집중적으로 지적, 개선을 요구했다. 
 

산지 위판장은 어업인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시설이기 이전에 국민의 먹거리 안전을 위한 일종의 사회간접자본이다. 

 

보다 현실적인 지원을 통해 산지 위판장의 시설현대화가 속도감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