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송형근 기자] 

스마트축산업 확대를 위한 정책이 대대적으로 시행되고 있음에도 현장의 인식은 아직 우물 안 개구리인 듯하다.

정부가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을 실시하기 위해 지난을 1차 사업 선정 지역 발표에 이어 올해 경남 밀양, 전남 고흥 지역을 2차 사업 선정 지역으로 발표했다. 특히 축산업에도 스마트 바람을 일으키기 위해 오는 2022년까지 전업농의 25%에 해당하는 5750호 축산농가에 총 3784억원을 투자, ICT(정보통신기술) 기기, 스마트축사 보급사업을 실시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지난 6월 경북 울진 지역에 한우 스마트축사, 강원 강릉 지역에 돼지 스마트축사, 충남 당진에 젖소 스마트축사 시설을 짓기로 발표했다. 

하지만 최근 시설단지가 들어설 울진군 근남면 진복리 일대 인근 주민들이 시설 유치 반대의 입장을 보이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는 체계화된 분뇨처리, 방역관리 시스템으로 깨끗하고 질병 없는 사육환경을 조성함과 동시에 ICT 융·복합기술을 바탕으로 생산성을 높인 ‘환경친화 스마트축산단지’를 조성한다는 입장이다.

울진군은 이를 위해 가축 질병을 막기 위한 차단방역 시설과 가축분뇨 자원화를 위한 퇴·액비화 시설, 자동 악취 저감제 살포기 등을 설치해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경종농가와 농·축산업에 종사하지 않는 주민들은 환경오염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사업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노후화된 재래식 축사를 한데모아 첨단시설로 관리해 환경오염은 줄이고, 한우 사육을 통해 파생되는 읍·면 먹거리 산업의 발달로 새로운 관광 수익이 창출될 것이라는 청사진을 그렸던 울진군으로서는 매우 난감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갈수록 강해지는 지자체 규제와 고령화로 인한 축산 종사자 감소, 수입 축산물 증가 등으로 어려움에 놓인 축산업을 위한 정부의 큰 변화의 바람이 어떻게 불어갈 것인지, 축산 농가가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