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한태 기자]

시대가 변하고 있다. 시대를 변화시키는 요인은 혁신적인 기술이나 위대한 지도자의 리더십에 따른 정치력, 변화를 요구하는 민초들의 응집된 마음 등 다양하다.

정치와 관련한 얘기는 차치하더라도 현재 대한민국에는 많은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4차 산업혁명 관련 핵심기술 등을 필두로 5G 시대 도래가 임박했으며 ‘국민’이 스스로 주인됨을 찾아가고 있다. 국민의 주인됨이란 다양한 부분에서 권리를 찾아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농업과 관련한 부분에서도 단순히 소비 주체에 머무는 게 아니라 먹거리와 관련한 안전 문제에 보다 적극적으로 관여하길 원한다는 점이 눈에 띄고 있다. 농업 역시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응답하고 있다. ‘먹거리를 얼마나 많이 생산하느냐’의 문제에서 ‘어떤 먹거리를 어떻게 제공하느냐’로 화두가 넘어갔다.

또한 먹거리를 생산함에 있어서 미치는 영향까지도 관심의 대상이 된지 오래다. 농업계가 농업인의 농업이 아니라 진정한 대한민국 농업으로서 ‘국민의 농업’에 한걸음 더 다가가고 있는 전환기가 아닐까 한다.

이와 관련해 농업의 패러다임도 많이 변하고 있다. 농업의 공익적 기능 강화를 위한 요구와 이를 토대로 국민에게 기여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논의된다.

농업인이나 관련 종사자들에게 의무가 부여돼 규제처럼 느껴질 수도 있지만 우리 농업이 한 단계 더 진화하기 위한 과정으로 이해하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미래를 그릴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지난 1월 전면 시행된 PLS(농약허용기준강화제도)나 진행 중인 공익형 직불제 도입 등 많은 현안들에 대한 이해의 중심이 농업인이나 농업 관련 종사자에 머물기보다는 전체 국민이 돼야 한다.

제도의 시행에 따른 효용을 국민과 함께 나누는 방안이 최우선으로 고려돼야 농업도 진일보를 위한 동력을 얻을 수 있다는 시대적 흐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