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직원들이 풍비박산이에요. 곳곳에 고발을 하고 그래요. 다른 기관에서 들으면 웃을 일로 고발을 당합니다.”
 

부산에 위치한 수산분야 관련 모 공단 관계자의 말이다. 그는 3년 전 발언으로 최근 고발을 당해 지방노동청으로부터 조사를 받았다. 이렇게 고소 또는 고발을 당한 것은 그 뿐만이 아니다. 다른 직원들도 동료 직원들에 의해 협박과 명예훼손,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등 다양한 사유로 고소를 당해 경찰로부터 수사를 받아야했다. 
 

직원들 사이에서 이뤄진 고소·고발이 남긴 상흔은 컸다. 공단 임직원 간에 이어진 소송은 내부의 갈등관리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을 대내외에 널리 알린 격이 됐기 때문이다. 
 

문제는 앞으로다. 이처럼 임직원간의 심각한 갈등이 반복된다면 공단이 수행하는 사업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들어서는 소송당사자들을 중심으로 편을 나누며 갈등을 더욱 부추기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이런 가운데 해당 공단은 대대적인 조직쇄신을 위한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지금까지 드러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한다. 하지만 지금처럼 직원간 분열과 반목이 극에 달한 상황에서 쇄신안이 과연 얼마나 효과를 낼 수 있을지 의문이다. 쇄신안을 수립·시행한다하더라도 이를 받아들이는 구성원들이 패를 갈라 쇄신안의 유불리를 따지기 시작한다면 제 기능을 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구성원들의 내부 갈등을 남겨둔 채 형식적인 룰을 만드는 것으로는 반쪽짜리 쇄신에 그치게 될 공산이 크다. 이는 공단을 관리해야 하는 해양수산부 입장에서도 또한 세금을 내야하는 국민 입장에서도 전혀 원하지 않는 일일 것이다. 쇄신에 앞서 조직의 내부 결속을 도모하는 것이 시급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