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 

코로나19사태가 지속되면서 농업계 피해도 커지고 있다. 경기 악화와 외식경기 침체, 그리고 사상 초유의 개학 연기 사태 등으로 농축수산물 수요가 급감하고 있으며 이는 고스란히 농업인 피해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소비 감소로 인한 농축수산물 가격 하락은 물론 학교급식 계약 농가들의 피해는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각계에서 불고 있는 화훼농가 돕기 캠페인에도 불구하고 각종 행사가 줄줄이 취소되면서 화훼농가들은 도산위기에 내몰리고 있으며 지난해 탄력이 붙기 시작했던 농식품 수출길도 막히면서 수출업체와 농가의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이 뿐 아니다. 본격적인 영농철이 다가오고 있지만 코로나19사태로 농촌에 일할 인력을 구하지 못해 올해 농사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그동안 농촌의 일손을 덜어줘 왔던 외국인 근로자들이 본국으로 돌아가거나 입국을 연기·취소하는 사례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일손을 구하지 못한 농가들은 발을 동동 구르고 있는 상황이다.

또 농촌 마을의 공동시설들이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문을 닫으면서 홀몸거주 노인들은 안전 사각지대에 놓여 있을뿐더러 끼니마저 걱정해야 하는 실정이다.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한 농축수산업계 피해가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지만 지난 1차 추경편성 당시 농업부문에 대한 예산은 반영되지 않으면서 업계 비판여론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기금변경을 통해 483억원의 추가 재정지원에 나서기는 했지만 농업 전반에 걸친 피해를 극복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

국내의 코로나19의 발생건수는 다소 줄어들긴 했지만 전 세계적인 확산 추세가 심상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2차 추경편성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2차 추경에는 농업분야 피해지원예산이 반드시 반영돼야 할 것이다. 빠른 시일 내에 각 부문별 구체적인 피해규모를 확인하고 필요한 예산을 하루속히 투입해야 할 것이다. 개학 연기로 생계의 위협을 받고 있는 학교급식 계약 농가들에 대한 즉각적인 피해 대책과 붕괴위기에 처한 화훼 농가를 위한 지원대책, 농축수산물 가격하락 보전대책, 영농철 인력대책과 마을 공동시설 폐쇄에 따른 돌봄서비스 확대 등 필요한 대책을 서둘러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