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푸드는 경제, 환경, 인권, 평등 등 다양한 분야와 다 연결돼 있으며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해서는 푸드시스템 전환이 중요하다.” (안토니오 구테레쉬 UN 사무총장)

“모두가 푸드시스템 전환을 위해 행동해야 한다. FAO가 서비스 제공자로서 회원국과 국제사회의 푸드시스템 전환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 (취 동위 FAO 사무총장)

“세계적으로 식량을 충분히 생산하고 지역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푸드시스템, 미래를 훼손하지 않으면서 오늘날의 세계를 먹여 살리는 푸드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프란체스코 교황)

전 세계가 ‘푸드시스템’에 주목하고 있다.

지난달 26~28일 유엔식량농업기구(FAO) 본부가 있는 이탈리아 로마에서는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 사전회의’가 열렸다. 이번 사전회의에서는 지난 2년간 국제사회에서 논의·제기됐던 다양한 의견을 조정·구체화하고 푸드시스템 전환에 전 세계가 적극 행동하자는 의지를 다지기도 했다.

특히 다음달 미국 뉴욕에서 개회 예정인 정상회의(UN Food Systems Summit)에서 푸드시스템 전환을 위한 공동 비전 성격의 선언문이 채택될 것으로 예상돼 앞으로 국가별로 푸드시스템 전환을 위한 행보가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푸드시스템’은 농수산식품과 관련한 생산, 수송, 저장, 가공, 외식 따위를 포괄하는 절차나 제도를 의미한다. 따라서 지금 전 세계는 이 같은 푸드시스템을 새롭게 전환하는 데 힘을 모으고 있다. 기존의 푸드시스템으로는 국제사회가 추구해 왔던 기아퇴치, 지구보호, 평화와 번영 증진 등과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에 한계가 있는데다 앞으로 닥쳐올 위기와 불확실한 미래에 대응하기도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각국의 이동제한 조치는 식량안보 위기를 촉발시킴과 동시에 빈곤층과 사회취약계층의 생계를 위협하는 푸드시스템 내의 불평등 문제를 수면 위로 떠오르게 만드는 계기가 됐다.

여기에 푸드, 즉 식량이 생산돼 운송, 가공, 유통, 소비, 처리될 때까지 필요한 모든 활동(푸드시스템)이 천연자원이나 생물다양성, 환경 보호·보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음이 드러나고 있다.

실제 최근 기후위기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동시에 흡수·제거함으로써 실제 배출량을 0으로 만든다는 ‘탄소중립’이 전 세계의 화두가 됐다. 우리 정부도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지금의 절반으로 줄이고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전 세계 에너지의 30% 이상이 농식품 시스템 내에서 소비되고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 중 20% 이상이 농식품 시스템에서 발생하고 있음을 고려하면 푸드시스템의 전환은 어쩌면 인류가 생존하기 위한 시대적 과제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 이번 사전회의에 정부대표단 수석대표로 참석한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현재 수립 중인 푸드시스템 전환 방향에 대해 △위기에 대비한 국내 푸드시스템의 회복력 제고 △환경을 고려한 지속가능한 생산·소비로의 전환 △국민의 건강하고 안전한 식생활 지원 등을 언급했다. 이 같은 방향은 국가식량계획과 농식품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통해 구체화돼 추진될 예정이다.

“식량은 단순한 소비재가 아니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사람과 지구를 이어주는 귀중한 자원”이라고 정의한 데이비드 나바로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 특별자문위원의 말처럼 귀중한 자원인 식량(푸드)과 연계된 상호작용이 국제사회가 합의한 SDGs 달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개혁의 고삐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