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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와 배달의민족 등 코로나19 이후 급성장하고 있는 통신판매중개업자들의 원산지 표시 위반이 갈수록 기승을 부리고 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윤재갑 의원(더불어민주, 해남‧완도‧진도)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이들 통신판매중개업자의 올 상반기 원산지 표시위반 물량은 214톤으로 지난 한 해 보다 더 많이 적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별로는 네이버가 140톤으로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배달의민족 30톤, 아이디어스 19톤, 11번가 10톤 순으로 조사됐다.
품목별로는 배추김치가 94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돼지고기 63건, 쌀 31건, 소고기 30건, 닭고기 25건 순이었다.
통신판매중개업자들은 원산지 위반에 대해 자체 모니터링과 계도를 하고 있다고 하지만 이같은 자율적인 규제는 실효성이 떨어지는 게 사실이다.
원산지 표시 위반은 농식품 유통질서를 문란하게 하면서 소비자는 물론 생산 농업인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입히는 행위이다. 더욱이 단속의 사각지대를 틈타 소비자와 생산자의 눈을 가리고, 부당 이득을 챙기는 꼼수는 철저하게 가려내야 할 것이다.
조만간 맞게 될 위드코로나 시대에도 언택트 시장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원산지 단속의 사각지대를 없애고 철저한 단속과 처벌 강화로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는 동시에 생산 농업인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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