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최근 식량위기와 기후위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며 지속가능한 농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식량안보는 매우 취약한 상태로, 곡물자급률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8개 회원국 중 최하위권에 속한다.

특히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식량 공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먹거리, 즉 식량안보에 대한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는 모양새다.

앞서 지난해 유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IPCC)은 현재 직면한 기후위기를 인류에 대한 코드 레드(Code Red for Humanity)’라며 그 심각성을 경고한 바 있다. 기후위기는 식량위기와 직결된다. 기후변화는 농업 생산성을 감소시키고 공급망 장애를 야기해 생계를 압박하고 기아와 영양불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그런 차에 미국 소재의 국제식량연구센터인 국제식량정책연구소(IFPRI)가 지난달 12일 발간한 ‘2022 세계 식량정책 보고서는 이 같은 인류에 대한 코드 레드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사회가 이행해야 하는 우선 과제를 제안해 주목된다.

IFPRI가 제안한 정책 우선 순위는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R&D)에 대한 투자 자원 거버넌스 개선 더 건강한 식단과 지속가능한 생산 보다 강한 가치사슬 촉진 포용성·사회보호 기후금융 증대 등 6가지다.

혁신을 위한 R&D에 투자는 오늘날의 많은 기술 혁신이 탄소배출량을 줄이는 동시에 생산성을 높이는 잠재력을 보여준 만큼 R&D와 관련한 더 많은 투자와 적절한 인센티브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자원 거버넌스 개선은 식품시스템 전환을 위해선 물, 에너지, 토지용 간의 긴밀한 연계성을 갖도록 관리하고 천연자원 이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체계가 필요한 만큼 모든 이해관계자가 지속가능성에 투자하고 정책 입안자는 자원 거버넌스에 참여토록 동기를 부여하며, 청정 에너지원 채택을 촉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불어 토양 품질 복원, 토지 소유권 강화, 물과 기타 자연에 대한 평등한 접근을 보장해야 한다고 전하고 있다.

더 건강한 식단과 지속가능한 생산은 적정한 가격에 건강하고 접근이 쉬운 식단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국가적 식품기반 식이지침을 채택하고 영양이 풍부한 식품에 대한 R&D를 우선시하며, 소비자들이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선택이 가능하도록 유도하는 식품환경 변화를 지원할 것을 IFPRI는 권고했다.

보다 강한 가치사슬은 기후변화는 생산, 수확, 가공, 운송, 유통, 소비에 이르기까지 식품 가치사슬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농식품에 대한 비차별적 무역규정이 기후스마트 정책에 부합하도록 보장하는 동시에 안전하고 효율적인 저장·운송을 위한 저배출 솔루션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포용성·사회보호는 빈곤층, 농촌 인구 등이 기후위험 등에 제대로 대비하고 생계를 다양화해 회복력을 강화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후스마트 금융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식품시스템 전환에는 막대한 재원이 필요하나 크게 부족한 상태인 만큼 유해한 보조금 폐지 등을 통해 녹색혁신을 위한 R&D 재원으로 재배치하고 농업인 등 생산자가 혁신을 채택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와 투자자원을 제공할 것을 주문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식품시스템의 전환은 전 세계적인 추세이며 우리나라 역시 국제사회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이 제안이 향후 우리나라의 정책개발에도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