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지난 6일 해양수산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일본의 원전오염수 해양방류문제가 도마위에 올랐다.

각 의원들은 이날 일본이 내년 4월경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방류할 계획이지만 이에 대한 해수부의 대처가 미흡하다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특히 방류하기까지 이제 6개월밖에 남지 않았는데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는 문제를 아직까지 검토만 하고 있다는 점에서 정부가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는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이번 사태에 직면해 있는 어업인들이 불안감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서삼석 의원(더불어민주, 영암·무안·신안)이 전국 1063명의 어업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국제기구의 조사결과 오염수 처분계획이 안전하다면 후쿠시마산 수산물을 수입하는 것에 동의하냐는 질문에 83.2%가 동의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또 과학적으로 인체에 안전하다면 동의하겠냐는 질문에도 83.2%가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으며, 우리 정부가 일본의 오염수 해양방출 강행에 충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보냐는 질문에 74.6%가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고 대답했다.

후쿠시마 원전오염수의 해양방류 문제는 어업인 뿐만 아니라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돼 있는 문제이다.

만일 일본의 계획대로 원전오염수를 방류할 경우 어업인들이 입게 되는 피해 규모는 어느정도인지, 또 이로 인한 피해대책은 어떤 게 필요한지에 대한 세밀한 대책이 마련돼야 할 것이다. 먹거리 안전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번 사태가 미치는 파장이 엄중한 만큼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바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