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 구매시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은 쇠고기, 돼지고기 품질을 최우선으로 선택적 기준을 두고 안정적인 물량 공급과 가격을 그 다음순위로 두고 있다.
현재 롯데백화점은 품질이 우수하다고 해서 안정적으로 물량을 공급할 수 l있는 기반이 없는 곳은 거래를 하지 않고 있다.
최근 판매되고 있는 축산물은 브랜드화 되면서 품질의 질적인 향상과 브랜드별 특성 및 차별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같은 소비 추세에 맞춰 롯데백화점은 기능성 브랜드의 소개 및 정육, 조리 상품 및 생활 패턴 변화로 인해 즉석조리식품 제안 등 다양한 소비자 욕구에 부응한 다양하고 새로운 제품 개발에 초점을 두고있다.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고 있는 축산물은 기능성 축산물로 맛있고 안전한 축산물을 선호하고 있다. 또한 구매 축산물의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안전한 축산물을 구매하고 있는 추세이다.
고급육과 브랜드육도 국민소득 향상으로 소비자 선호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는 현실이다.
수입육 매출은 전년 9월경부터 가격 상승으로 주춤세에 있으며 유통경로와 보관방법이 개선되어 있어 수입육도 냉장육 추세로 확대되고 일부 수입육 품질은 한우고기와 동등한 수준이지만, 소비자 인식이 아직까지 좋지 않아 구매력이 매우 낮은 수준은 아니라 향후 지속적으로 신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직까지 국내 축산물유통은 선진국에 비해 뒤떨어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최근 한우 개체인식 및 냉장 시스템 향상 등 보다 체계적이고 안전한 유통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국내 축산물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는 생산에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까지 도달할 때 까지 추적이 가능해야 하고 소비자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축산물을 생산해야 할 것이다.
특히 세계 선진국들이 항상제와 잔류물질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만큼 이같은 문제점도 해결할 수 있도록 생산농가들이 더 노력을 기울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