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발견과 신속·적기 방제가 피해 최소화

열대거세미나방·멸강나방
일출 전·일몰 직후 약제 살포 효과적

멸구류·혹명나방
고온다습 날씨 지속 시 밀도 증가
예찰 철저히 해야

[농수축산신문=이문예 기자]

벼멸구
벼멸구

 

비래해충의 경우 피해 최소화를 위해선 무엇보다 조기 발견과 신속·적기 방제가 강조된다.

특히 열대거세미나방과 멸강나방의 경우 성충기, 다 자란 유충기에는 약제 살포에 따른 방제 효과가 낮을 수 있다. 열대거세미나방의 경우 제때 방제 시 피해주율(여러 가지 원인으로 피해를 입은 식물 포기의 비율)1%에 불과하지만 방제 시기를 놓칠 경우 피해가 10~50%까지 늘어난다. 두 해충은 밤에 활동하기 때문에 해 뜨기 전이나 해가 지고 난 직후에 약제를 살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멸구류와 혹명나방은 장마철 고온다습한 날씨가 지속될 시 밀도가 급격히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쌀의 수량과 품질에 영향을 미쳐 쌀 생산량 감소, 미질 하락의 원인이 되므로 예찰을 철저히 해야 한다.

비래해충에 의한 피해를 발견하는 즉시 병해충 신고 대표 전화 1833-8572나 가까운 농업기술센터로 신고하고 농촌진흥청 농약안전정보시스템에 등록된 약제를 확인 후 방제하면 된다.

이와 관련해 작물보호제 제조사가 제시하는 비래해충에 효과적인 방제 약제를 소개 제품들을 함께 소개한다. <>

 

# 팜한농 - 성충 번식·알 부화 차단까지 확실하게 알타코아

알타코아 입상수화제102개 작물 167개 항목에 등록된 PLS 맞춤형 살충제로 파밤나방, 열대거세미나방, 담배거세미나방, 벼룩잎벌레 등의 해충 방제에 효과적이다. 알타코아는 나방 유충의 근육 활동을 억제해 섭식을 중단시켜 짧은 시간 내에 치사시키며 성충의 번식과 알 부화를 차단해 다음 세대의 개체 수도 줄여준다. 침투이행성이 우수해 약액이 묻지 않은 부분까지 약효를 발휘하며 비에 잘 씻겨 내려가지 않아 약효가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된다.

 

# 농협케미컬 - 저항성·고령충 나방 초전박살 어바운트

어바운트는 옥사디아진 계통의 나방 전문약제로 기존 계통에 저항성을 보이는 나방에도 우수한 방제효과를 가진다. 유충부터 고령충 나방까지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고 특히 옥수수 등에 문제해충인 열대거세미나방에도 등록돼 있다. 또한 내우성·부착성이 우수하고 자외선에 강해 약효 지속효과가 높다. 어바운트는 고추, 배추, 사과, 파 등 24개의 다양한 작물에 등록돼 있어 주요 나방 방제에 폭넓게 사용 가능하다.

 

# 경농 - 나방과 노린재를 일망타진 살리미

살리미유현탁제는 벼멸구, 혹명나방, 노린재 등 수도 후기해충의 동시방제가 가능한 수도용 살충제다. 접촉독과 소화중독에 의해 곤충의 신경계에 작용해 빠른 살충효과를 나타내며 신속하고 확실한 방제효과와 긴 약효 지속기간을 나타낸다. ·무인 항공방제와 광역방제 전문 제품으로 방제효과가 우수하고 논 주변에서 재배하는 고추, 옥수수, , 파 등에도 등록돼 있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 동방아그로 - 주요 비래·외래해충 동시방제 크레모아

크레모아는 아세타미프리드, 에마멕틴벤조에이트를 주성분으로 하며 멸강나방, 미국선녀벌레, 꽃매미, 갈색날개매미 등 주요 비래·외래해충 동시방제가 가능한 살충제다. 넓은 스펙트럼으로 언제든 경제적으로 사용 가능하며 총채벌레, 담배나방, 복숭아순나방 방제에도 효과적이다. 빠르게 효과를 내며 오랜 시간 약효가 지속된다.

 

# SG한국삼공 - 나방 근육 수축시켜 빠른 효과 애니충

애니충은 열대거세미나방에 등록된 나방전문약제로, 나방의 근육을 수축시키는 독특한 작용기작을 가지고 있다. 나비목 유충이 약제가 살포된 작물을 조금만 가해해도 섭식을 중단하며 가해 흔적이 적어 보다 깨끗한 고품질 안전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다. 유용곤충·천적에 대한 영향이 적고 꿀벌 등 화분수정을 돕는 방화곤충에 매우 안전하다. 과수와 고추, 배추, 오이 등 32개 작물에 등록돼 있다.

 

# 신젠타코리아 - 지속성 우수·무인항공 방제 최적화 볼리암후레쉬

볼리암후레쉬는 벼멸구, 혹명나방, 애멸구 등 비래해충뿐만 아니라 담배나방, 파밤나방, 진딧물 등의 해충에 대해서도 살충효과를 나타내는 제품이다. 다양한 작물에 잔류허용기준이 설정돼 있어 비의도적 비산에 의한 오염도 최소화할 수 있다. 약효 지속성이 우수하고 즉각적이어서 강력한 방제가 가능하며, 이동성과 약제혼합 편의성으로 넓은 면적의 무인항공 방제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 성보화학 - 나방·진딧물 전문약 멀티플러스

멀티플러스는 합성피레스로이드계 살충제로 접촉독과 소화중독에 의한 살충효과를 나타낸다. 속효성이 뛰어나 약효가 빠르게 나타나며 약효 지속 기간이 길다. 열대거세미나방을 비롯해 감꼭지나방, 개미류, 귤굴나방, 꽃매미, 담배거세미나방, 담배나방, 배추좀나방, 벼룩잎벌레, 복숭아심식나방, 알락수염노린재, 애모무늬잎말이나방, 진딧물 등의 해충 방제에 효과적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