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국제사회와 인근 국가들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가 지난 22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 개시를 결정함에 따라 당장 우리나라 수산업계에 직접적인 피해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오염수 방류가 국내 해역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연구보고가 있지만 안전성 논란에 따른 소비 심리 위축으로 국내 수산물 소비는 급감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와 관련 소비자시민모임이 지난 2021년에 조사한 일본의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이후 수산물 안전 인식 조사 결과 응답자의 91.2%가 수산물 소비를 줄일 것으로 응답했다. 2022년 제주특별자치도의 자체 연구용역에서 오염수가 방류될 경우 제주수산물 소비지출은 연간 4483억 원 감소, 제주관광 소비지출은 연평균 약 29%나 감소할 것으로 추정됐다.

실제 수협중앙회에 따르면 2013년 일본 원전오염수 누출 때도 국내 전통시장에서는 약 40%, 대형마트와 도매시장에서도 각각 20%수준으로 수산물 소비가 감소한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일본 오염수 해양방류 개시로 어업인들의 가슴은 타들어가고 있다. 당장 가을 성어기가 코앞이지만 특수는커녕 소비 위축으로 인한 어업인 피해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더 큰 문제는 정부 차원의 피해대책이 미진하다는 점이다. 해양수산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책으로 올해 3693억 원의 예산을 편성했지만 국내 전체 수산물 생산량 규모와 예상 피해 규모를 고려할 때 해당 예산은 턱없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오염수 방류가 본격화된 만큼 수산물 소비 위축은 물론 수산업 전후방 연관산업, 어촌지역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실효성 있는 피해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정부와 정치권은 이제라도 국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마련에 적극 나서주길 촉구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