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학 합동 방역대책위원회가 소 럼피스킨 발생으로 예상보다 1개월 가량 늦게 시작됐지만 농가의 질병 근절과 생산성 향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연내 발족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대한한돈협회와 농림축산식품부가 함께 민··학 합동 방역대책위원회를 지난 8일 발족하고 첫 회의를 제2축산회관에서 개최했다. 눈과 귀가 현장에 쏠린 것은 당연지사.

국내 한돈농장에서 주로 발생하고 있는 돼지유행성설사(PED), 돼지생식기호흡기증후군(PRRS)이나 돼지열병(CSF)을 비롯해 돼지는 물론 소에서도 발생중인 구제역 등으로 축산농가는 생산성 저하를 겪고 있다. 특히 한돈에선 구제역 백신접종으로 인한 이상육 발생 등 심각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정부와 생산자는 물론 학계와 전문가, 관련 기관 등이 함께 참여하는 민··학 합동 방역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다양한 질병에 대한 현황을 파악해 대책을 강구한다는 것은 중요한 대목이다.

이날 위원회는 농식품부 방역정책국장과 대한한돈협회장을 공동 위원장으로 하고 농식품부, 한돈협회, 농림축산검역본부, 교수, 수의사 등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하는 모양새를 갖췄다. 전체 회의는 분기 내지는 반기별로 탄력적으로 운영하되 각 대책반 별로 사안에 따른 별도 회의를 개최하는 것으로 운영계획도 잡혔다. 3개의 대책반은 PED·PRRS 대책반, 구제역 대책반, 돼지열병 대책반으로 각 대책반은 주요 안건들을 반별로 논의하고 세부적인 검토에 들어가기로 했다.

향후 검토사항으로는 PED·PRRS 대책반의 경우 맞춤형 농장관리를 위한 전 농장 소모성질병 모니터링 방안과 PED·PRRS 발생 차단을 위한 표준방역·사양관리 방안 마련·홍보를, 구제역 대책반은 현행 근육 부위 접종 대신 피내·피하 접종용 구제역 백신 품목허가와 상시백신 선정 등을 통한 조기 현장 적용 방안, 무침주사기용 피내주사 백신, 장기간 면역 유지 백신 개발 등을 통해 기술 고도화와 경쟁력 강화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한돈에선 백신접종 후 이상육 발생 등으로 접종 기피와 해당부위 폐기 등으로 방역상 위험요인과 경제적 손실 해소가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돼지열병 대책반의 경우 청정화 계획 추진중이던 2013년 경남 사천, 2016년 제주, 경기 연천에서 CSF 재발생으로 현재까지 관련 대책 추진이 잠정 중단된 가운데 CSF 마커백신 도입과 전국 단위 농장 모니터링 방안 CSF 예방접종 중단 대비 지역별 발생위험도 평가방안 전국 예방접종 중단과 세계동물보건기구(WOAH) 청정화 인증·선포 추진방안 등을 향후 검토사항으로 꼽았다.

그러나 이처럼 한돈을 중심으로 민··학 합동 방역대책위원회가 꾸려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지만 1차 회의에서도 언급된 것처럼 위원회가 단순히 발족한 것에 만족하거나 형식적인 회의로 치우쳐서는 안 될 것이다. 필요하다면 현안과 관련된 연구 내지는 추가연구도 시의적절하게 진행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각 대책반 별로 검토된 사항이나 제기된 의견 등을 정부가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것도 필요하며, 소 럼피스킨처럼 그동안 국내에서 접하지 못하던 신종 외래 질병에 대한 대책 등도 함께 논의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