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환 객원논설위원, 전 서울대 농생대 산학협력 교수

[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세계적인 의학 전문지 란셋 퍼블릭헬스는 최근 코로나19 팬데믹과 관련한 검사와 백신 접종에 관한 글로벌 자료 취합 과정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각국의 정책당국자에게 주는 교훈을 게재했다.
 

정보에 대한 접근 없이는 코로나19 팬데믹에 대응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불가능했고, 질병의 확산 과정과 성공적인 대응책을 찾는 데 체계적으로 취합된 정보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러나 일부 국가기관은 정보를 적절하게 공개하지 않았고 팬데믹 대응에 큰 어려움을 겪었다. 따라서 미래를 위해 잘된 부분과 그렇지 못한 부분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중국의 제로코로나 정책이 남긴 폐해를 우리는 제대로 목격한 바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초기부터 범세계적으로 정보 공유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비영리단체 ‘아워월드인데이터(Our world in data)는 정보를 게시하고 공유하는 모범적인 절차를 다음과 같이 7가지로 요약했다.
 

1. 의미 있는 자료 수집, 2. 비교가능한 자료 작성, 3. 자료의 투명한 문서화, 4. 주기적이며 신속한 자료 공유, 5. 안정적인 장소에서 자료 게시, 6. 재사용이 가능한 범용적인 자료 형식 채택, 7. 다른 사용자들이 자료를 사용하도록 하는 접근권 부여 등이다.
 

일부 국가는 코로나19 팬데믹 중 대부분의 기간, 이와 같은 모범적인 절차를 따랐다. 이와 같이 간단, 저렴하고 달성 가능한 모범 사례를 따르는 많은 공공기관과 조직은 다른 사람들이 정보에 접근해서 다음 팬데믹을 비롯한 전 세계의 많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정보 공유 관련 사례가 우리 농업에는 어떤 교훈을 시사하는지 생각해 보자. 21세기 들어 우리나라 농업에서 크게 문제가 된 생물학적 이슈들을 열거하자면 대표적으로 조류독감, 구제역, 소나무재선충 및 과수화상병 등이고 아직도 대부분이 진행형이지만 최근 일부 지자체 소나무재선충 방제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의 불투명성과 예산 낭비만 봐도 개선할 점이 여전히 많다. 최근 정부가 입법예고한 소나무재선충병 방제특별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을 보면 소나무류를 반출금지구역 밖으로 이동할 수 있는 허용요건 중 예방약제를 주사하는 경우에는 약효 지속기간을 2년 이상인 경우로 규정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투명한 정보관리가 근간이다.
 

농축수산 분야의 생물학적 재해를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려면 체계적인 정보 공유 시스템 구축과 투명한 정책 결정 프로세스, 새로운 기술 접근성을 확보해야 하고 농식품부, 검역 본부, 종자원, 지자체의 협업으로 실행력을 강화해야 한다. 
 

무엇보다 농가 차원의 신속한 정보 공유가 반드시 이뤄져야 피해 확산을 막을 수 있다. 아직 우리나라에 보고되진 않았지만 캘리포니아와 플로리다의 오렌지 재배 과수원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힌 황룡병에 대한 검역과 예찰을 철저히 해야 한다. 
 

매개곤충에 의한 박테리아로 발생하는 황룡병은 유럽을 제외한 미국, 중국, 인도, 브라질, 일본까지 확산됐으며 아직 뚜렷한 치료제가 없는 실정이다. 만약 제주도까지 확산된다면 지난 20년간 생산량이 90% 이상 감소한 플로리다의 예에서 보듯 그 피해 규모는 상상하기조차 어렵다. 
 

정보의 비대칭성은 디지털 사회의 걸림돌이다. 경쟁력은 정보의 투명성과 공유, 그리고 실행력에서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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