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어업인의 보호육성, 복지증진을 위한 사업을 통해 어업인들에 대한 교육지원의 활성화, 어촌사회의 유지발전과 어업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이바지함

2009어업인교육문화복지재단이라는 이름으로 설립된 수협재단은 어촌주거개선, 어업인 자녀 교육지원, 의료지원, 다문화가정 지원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수협중앙회의 설립 목적을 감안할 때 수협이 조합원의 복지개선에 나서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어촌에서도 기초적인 생활서비스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 지역이 있다. 도서지역은 의료나 교육, 문화생활을 위한 여건이 충분하지 않은데 특히 인구가 적은 소규모 도서의 경우 보건지소조차 없어 고혈압, 당뇨 등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질환을 가진 어업인들은 여객선을 타고 뭍으로 나가 서비스를 제공받아야 한다.

정부는 이같은 문제를 해소하는 동시에 소규모 도서 지역에 생활 서비스를 공급하고자 지난해부터 어촌복지(어복) 버스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어업인의 복지를 개선하기 위한 사업에 반드시 동참해야 하는 또 다른 주체가 빠졌다. 바로 수협중앙회다. 지난달 26일 서울 가든호텔에서 열린 어복버스 사업 추진을 위한 관계기관 협약식에는 한국어촌어항공단과 부산항만공사 등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HK이노엔, LG유플러스 등 민간기업도 함께 했다.

민간기업조차 어업인 복지개선에 참여하지만 어업인 복지증진을 설립목적으로 두고 있는 수협재단은 이름을 올리지 않았다. 출연뿐만 아니라 사업의 총괄이나 지원 등에도 관여하지 않는다. 전국 어촌마을이 모두 수협 조합원들이 거주하는 곳인데 수협재단은 왜 나서지 않고 있나? 유사한 사업인 농업인행복버스는 2013년부터 농림축산식품부와 농협중앙회가 공동으로 개최한다는 점과 비교하지 않을 수 없다.

사실 예상되는 상황은 있다. 수협을 제외한 민관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어복버스 사업이 활성화되면 수협은 그제서야 나설 것이다. 수협의 설립 목적이나 수협이 갖춘 인프라를 감안하면 자신들이 어복버스사업을 총괄해야한다고 주장할 것이다. 과거 자율관리어업을 수협이 관리해야 더욱 효율적이라고 주장했던 것처럼 말이다.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이 수반되는 사업에도 나서지 않을 요량이라면 차라리 수협재단을 해산하는게 어떤가? 어업인 복지개선사업에 관심도 의욕도 없는 재단이라면 출연금을 농협재단에 기부하는 것이 어업인복지개선에 나을지도 모를 일이다. 어차피 어촌지역은 반농반어의 구조이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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