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 대한 가치관 정립과 직원??일체감을 조성, 회사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실시된 이날 교육에서 정찬길 건국대교수는 「도매시장법인과 구성원은 새로운 각오와 경영혁신으로 새천년을 대비하자」라는 주제로 강의했다.
<보리 산물수매 시연회 개최>
농림부는 지난 28일 올들어 처음으로 전남 보성 정원산업RPC에서 「보리산물수매 시연회」를 개최했다.
이번 시연회에서는 산물수매시범업체를 비롯 종자관리소 국립농산물검사소 한국식품개발연구원 등의 전문가들이 참석해 산물처리요령, 품위검사방법 등을 교육하는 한편 산물수매의 애로사항 등 현장의 문제점을 점검했다.
시연회결과 생탈곡된 보리를 미곡종합처리장 등에서 산물상태로 일관처리할 경우 관행보다 노동력은 약 64%, 제비용은 40㎏ 가마당 약 2천원 정도 절감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산물수매에 참여하는 시범업체는 8개소(농협 4개소, 민간 4개소)이며, 수매계획량은 40㎏가마로 환산해 6만가마가 될 것으로 추산된다.
<테마가 있는 농촌체험>
농가에서 단순히 잠자리만 해결하는 민박과 달리, 농가가족과 식사도 하고 논이나 밭 과수원에 나가 영농체험도 할 수 있는, 일명 「팜-스테이」 프로그램이 개발됐다.
농협은 농사일, 지역문화축제, 농촌지역의 자연환경을 하나로 묶어 농촌문화를 입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농촌체험 프로그램 「팜-스테이」를 개발, 참여농가 1백95호를 확정한데 이어 지난 28일부터 도시민과 외국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이용신청을 받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도시민은 개인이나 가족단위 등 소규모로 참여를 원할 경우, 농협 각지역본부 지도팀이나 농협중앙회 농촌지원부(02_397_5622)로 신청하고, 학교나 기업체, 외국관광객들은 농업기술교류센터(02_3279_0621/0580)로 연락하면 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