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대선레이스가 펼쳐진 가운데 각 후보들이 농심을 자극할 만한 농정공약을 쏟아냈다. 국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하면서도 경제논리에 밀려 제대로 된 대접을 받기 어려웠던 농민들을 달랠 공약에서부터 실질적인 소득을 보장해 주겠다는 약속까지 다양하다.

특히 무차별적으로 체결된 FTA(자유무역협정)로 인해 농산물수입이 확대된 데 따른 피해 보존 대책 등 농민들이 필요로 하는 공약들이 즐비하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농산어촌이 살아야 경제가 살아난다는 슬로건으로 농민표를 공략하고 있다. 문 후보는 이 같은 슬로건을 실천하기 위해 농어업특별위원회 설치를 비롯해 쌀 목표가격 인상, 주요농산물 생산조정제 도입, 가축질병 백신 국산화 및 가축질병공제제도 도입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쌀 생산조정제 도입, 직불금 확대 등은 내년 상반기에 완료하고, 관련예산은 재정투입 순위 조정으로 기존 예산을 활용키로 하는 등 이행기간과 재원조달방안까지 밝혔다. 문 후보는 특히 이 같은 농정공약을 실천하기 위해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농어업정책의 틀을 획기적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는 농업인들의 고정수입 지원으로 안정적 영농활동을 영위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농가의 농산물을 담보로 정부가 이자 및 금융비용을 지원하고, 농업인 월급형 소득제를 확대, 시행하기로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국민건강과 식량주권을 지키는 스마트 농어촌’이란 슬로건아래 국민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 식량·해양주권 확보, 첨단 ICT(정보통신기술) 융복합 농어업 육성 및 농어가 생활안정 등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친환경 농업 확대를 비롯해 월 20만원씩의 농민기본소득보장, 농어촌교육지원특별법 제정, 노후 연근해어선 기관교체 등을 추진해 지속가능한 농어업을 만들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대선후보들이 제시한 농정공약들 중 어느 것 하나 소홀히 다룰 것이 없다. 농산물 수입 확대와 농산물가격 급등락 등 대내외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농업을 살리기 위한 공약들로 채워져 있다. 이제 농민들의 선택이 남았다. 어느 후보의 공약이 농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지, 현실가능한 공약인지, 지켜질 수 있는지 등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무늬만 화려한 장밋빚 공약들 가운데 질적으로 농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공약을 골라낼 수 있는 농민들의 현명한 선택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