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축산물 소비 트렌드를 꼽을 때 품질, 가격과 함께 가장 중요한 항목중 하나가 안전성이다. 국민 소득이 증가하면서 해를 거듭할수록 소비자의 축산물 안전성에 대한 관심은 증가하기 마련이고 이는 동물복지나 친환경 축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로 나타난다.

친환경 축산물은 ‘유기축산물’과 ‘무항생제 축산물’로 구분되는데 우리나라는 대부분 무항생제 축산물이다. 국내 유기축산물 생산농가는 5월 기준으로 젖소 51농가, 한우 26농가, 돼지 3농가, 산란계 14농가, 육계 4농가, 염소 1농가 등 총 농가수가 99농가에 불과할 정도로 소수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보면 친환경 축산물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 증가할 수밖에 없다. 여기에 지속가능한 축산을 위해선 환경 친화적으로 건강하게 가축을 사육해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공급하는 친환경축산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국내 축산업이 지속가능한 친환경축산업으로 발전키 위해선 사육과정 뿐만 아니라 사육과 관련된 전후방 연관산업 전체가 친환경축산을 실천하는데 앞장서야 한다. 사료 및 첨가제, 동물용의약품, 축산시설장비 등 사육에 필요한 제반시설에서부터 도축, 집유, 가공, 운반, 보관, 판매 등 사육 이후 단계를 아우르는 축산 전과정에 걸쳐 친환경축산 개념이 접목돼야 한다.

이중에서도 사료, 첨가제 등 축산자재는 축산물의 위생·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친환경적인 원료만으로 제조한 믿을 수 있는 제품의 생산·공급이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현행 유통되는 친환경 축산자재에 대한 축산현장의 시선이 곱지만은 않다. 일부에선 친환경 성분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 없이 성장촉진, 질병관리, 면역증강, 악취저감이란 각종 미사여구로 농가를 현혹하고 있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되곤 한다. 무분별하게 유통되는 친환경 축산자재로 인해 어렵게 획득한 친환경축산물 인증이 취소되면서 경제적 손실로 이어지는 등 각종 피해를 입고 있다는 농가의 호소도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축산관련 단체인 친환경축산협회가 다음달부터 친환경 축산자재 인증사업을 추진키로 해 기대하는바가 크다.

비록 정부 인증이 아닐지라도 정부가 인정한 단체가 이같은 축산자재시장의 문제를 개선키 위해 인증사업을 추진한 것에 대해 농가와 관련 업계의 시각도 호의적이다.

다만 실제 인증사업을 진행하며 많은 문제와 어려움이 있을 것임은 분명하다. 수많은 축산자재를 평가하기 위해선 상당한 시간과 인력이 필요하고 인증평가 역시 어떤 기준아래 어느 수준까지 어떤 절차로 평가할 것이고 이같은 인증 결과가 얼마나 객관적이고 신뢰감을 줄 수 있을지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한다. 여기에 친환경 축산자재를 사용하는 농가에 대한 정보 공개도 차별화 없이 이뤄져야 한다. 이 모든 과정이 충족될 경우에야 친환경 축산자재 인증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할 것이고 이는 친환경 축산물이라는 결과물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길이다.

이외에서 다양한 현실적인 문제에 직면하겠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정부와 축산업계가 같이 고민하고 협조하며 치열히 논의한다면 100% 만족하지는 않겠지만 농가가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만들어 낼 것임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