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이 지난 1일부터 농업의 다원적 기능 및 공익적 가치를 헌법에 반영하기 위한 ‘천만인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국민공감 운동을 전국적으로 확산시켜 농업가치의 헌법 반영을 반드시 달성하겠다는 굳은 의지로 풀이된다.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은 “농업은 농축산물을 생산하는 본원적 기능외에도 식량안보, 농촌경관 및 환경보전, 수자원 확보와 홍수 방지, 지역사회 유지, 전통문화 계승 등 다양한 공익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농업의 공익적 가치가 헌법에 반영돼 지속가능한 농업과 국토 균형발전을 위한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국민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서명참여”를 당부했다.

농협은 이에 따라 김 회장의 농업가치 헌법 반영 국민운동 동참 제1호 서명을 시작으로 임직원들, 나아가서는 농업인단체, 소비자단체, 학계 등 각계각층과 함께 캠페인 및 온라인 서명 운동을 집중적으로 펼쳐 나간다는 계획이다.

헌법 개정을 앞두고 시의적절한 조치이다. 농업의 소중함을 당연한 권리로 받아들이거나 무심코 지나쳐 온 게 사실이고, 이로 인한 농업홀대가 반복돼 온 점을 감안하면 만감이 교차한다.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기본적 역할 이외에 국민들의 실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재화를 제공하면서도 그 공을 인정받지 못한 게 사실이다.

다행히 헌법개정을 앞두고 농업의 가치를 헌법에 반영하자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담수효과를 비롯한 공기정화 기능, 환경보전 기능 등에 대한 제대로된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는 것이다.

차제에 농업가치를 헌법에 반영시키기 위한 노력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농업의 공익적 기능 강화를 위한 국가 책무가 규정되고, 농업의 공익적 기능을 창출하는 농업인에 대한 재정지원 근거가 마련될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농협의 농업가치 헌법 반영을 위한 천만인 서명운동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범농업계의 적극적인 협조와 동시다발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

농업가치에 대한 국민들의 공감대가 확산될수록 농업가치에 대한 헌법반영이 한층 가까워지는 것은 물론이다. 헌법개정특별위원회, 헌법개정자문위원회 등을 비롯해 국회의 설득도 보다 쉽게 이끌어 낼 수 있다.

농협의 이번 천만인 서명운동의 성공을 간절히 기원한다. 수입농산물 홍수시대와 수급불균형에 따른 농산물 값 하락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농업가치의 헌법반영은 농업인들에게 미래에 대한 기대와 자긍심을 고취시킬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