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송형근 기자]

20대 대통령 선거가 2주도 채 남지 않았다.

향후 5년 우리나라를 이끌어 갈 대통령을 뽑는 데 있어서 모든 업계에서 집중하고 있듯이, 농업계 또한 여러 후보가 내세우는 농정공약을 자세히 살펴보고 있다.

지지율 1, 2위를 다투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공약을 놓고 보면 농업계에서 주목할만한 농정공약 중 가장 눈에 띄는 공약은 바로 농업 관련 예산을 늘리겠다고 한 것이다. 이 후보는 약 3.9%에 불과한 농림수산식품분야 예산을 5%로 확실하게 늘리겠다고 했고, 윤 후보는 현재 24000억 원 수준의 공익직불금 예산을 5조 원으로 대폭 확충한다고 선언해 농업인의 관심을 사고 있다.

이 외에도 농가소득 증대, 청년농 육성 확대, 농촌복지 확대,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 농업·농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비전을 제시했다.

농촌지역은 그동안 고령화, 청년 인력 유출, 상대적으로 약한 인프라 등의 이유로 수도권과 균형이 맞지 않는 발전을 이뤄왔다. 심지어 일부 심각한 지역은 소멸 위기에 처해있는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지지율 1, 2위를 다투는 후보가 농업 관련 예산을 늘린다고 하니 농업인들의 기대감은 클 수밖에 없을 것이다.

대선 후보들의 이같은 공약은 구체성이 결여되고 농업계 표를 의식할 선심성 공약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농정철학이나 예산 확보방안, 농업·농촌 인식 제고 방안 등이 담겨 있지 않다는 지적이다.

시대가 변하면서 발전하듯이 국민 또한 똑똑해지고 있다. 예전처럼 표심을 얻기 위한 선심성 공약보다는 확실한 공약 이행 전략으로 국민들을 이해시켜 국가를 운영해 나가야 할 것이다.

농업계도 각각의 후보들을 치밀하게 검증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줬으면 한다.

현재 농업계는 최저임금 인상,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대통령의 국정 운영 방향에 제대로 된 농업 발전을 위한 정책이 포함돼 농업인들이 자부심을 갖고 국민의 먹거리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작은 바람이 이뤄지길 소망해본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